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기효신서 표창의 공포 무장의 세계



기효신서에서 등패라고 등나무 줄기를 엮어 만든 방패를 소지하고 있는 병사는 요도라는 칼과 함께 표창이라는 던지는 창을 소지하고 있다. 주요 용도는 꼭 적을 죽이는 것까진 아니고, 상대 무기가 창이라던가 해서 길어서 대치하고 있을 때 틈이 안보이면 홱 던지는 용도다. 맞으면 좋고 안 맞아도 무조건 반응을 하기 때문에 그 틈에 강력하게 치고 들어가는 용도다. 흔히 생각하면 멀리서부터 냅다 던지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함부로 던지지 말라고 기효신서에서 나와 있다.

그런데 기효신서 연병실기 무비지에는 전혀 스펙이 나와있지 않고, 그냥 창날은 크고 자루는 앞이 무겁고 두껍고 뒤가 가볍고 가늘어야 한다는 말밖에 없다. 그리고 그림은 당연히 뒤가 더 두껍게(....)그려져 있다. 오직 무예도보통지에만 표창의 정확한 그림이 나와있고 스펙도 나와 있다. 표창날 너비와 길이(粗長)은 5촌(10.5cm) 창날무게 4냥(147.6g), 자루는 7척(147cm)에 자루 앞부분 지름은 6분(1.26cm) 자루 뒷부분은 2~3분(0.42cm~0.63cm) 머리는 쇠못으로 자루와 고정하며 그림을 보면 자루 앞뒤로 철제 링으로 보강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문제는 자루의 지름인데 서양의 재블린이 지름 3/4인치 자루(1.9cm)를 쓰는 데 비해 상당히 가늘다. 1.26cm면 사실상 투창이라기보다 큰 화살에 더 가깝다. 멀리 던지는 용도도 아닌데 이렇게 얇고 가벼울 필요가 있겠으며? 과연 이게 내구성은 나올 것이며 위력이 있으면 얼마나 있을 지 의문이다.

영조척(1척 =30cm) 으로 환산하면 자루 앞부분 지름이 1.8cm로 재블린과 유사해지지만, 이러면 길이가 2.1m로 거대해지기 때문에 거추장스럽고 길이에 비해 지나치게 얇은 물건이 나오며, 다른 무기들이 모두 주척인데 표창만 영조척일 리 없다는 문제가 남는다.

과연 이 큰 화살같은 물건이 얼마나 쓸모가 있겠냐는 생각도 들지만 일단 연병실기에서는 북방에서는 유목민 기병(호마)가 갑옷과 투구를 쓰므로 표창은 쓰지 않는다고 되어 있고, 기효신서에서도

  • 務使遮蔽一身, 附之以者, 所以奪人之目, 而爲我之疑兵, 賴以勝人者也. 牌無, 能禦而不能殺. 將欲進步, 然後起, 勿輕發.
  • 몸을 가리고 표창을 함께 쓰는 것은 상대의 시선을 빼앗아 헷갈리게 해 이기려는 것인데, 패(牌)에 표창이 없으면 방어는 가능하지만 상대를 공격할 수 없으니, 나아가야겠다 싶은 때가 된 연후에 표창을 세우되 경솔히 던져서는 안 된다.


라는 것을 보면, 대놓고 교란용이라고 쓴 것으로 보아 로마인들의 무거운 투창이나 인도인들의 철제 투창처럼 확실한 데미지를 생각하고 던지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덧글

  • 에르네스트 2020/04/30 23:31 # 답글

    뭐 서로마제국 말기~동로마 초기 군단병들이 필룸(투창)대신 쓰던 베르툼(다트)처럼 굴리는 용도(임시 창으로 쓰는건 포기하고(대기마전은 상대하는기병들이 어중간한 창으로는 안먹히니 궁병과 기병을 늘려서 커버) 투척용으로만 쓰는대신 단가와 무게를 줄여서 휴대량으로 밀어붙히기) 치고는 또 너무 길고...(베르툼은 길어보았자 화살정도 길이) 좀 어중간 합니다?
  • 아부사이프 2020/05/01 00:37 #

    맞습니다. 어중간하죠...
  • 더 리얼 눈팅이 2020/05/01 15:47 # 삭제 답글

    왜 있지않습니까 그 중동이나 인도 지역의 잘 무장한 기사?전사?의 무장에 던지는 용도의 지시봉 굵기의 재블린을 필통같은 맞춤통에 5개에서 8개씩 넣어 다닌게 있더라고요 고 재블린의 굵기다 비슷한것이 걍 옛날 있던 스펙의 양식을 그대로 적용했을 수 있지않을 까요 몽고식의 무장이 많이 제식화되있지 않았습니까 동북아시아는 ^^ (뇌피셜 입니다^^)
  • 더 리얼 눈팅이 2020/05/02 11:42 # 삭제

    아~ 젠장 어디서 봤는 데.. 했는 데.. 어디서 봤는지 알았습니다 쵯 구글에 터키의 특이한 무기들 이라고 이미지 검색하니 h모 도사의 포스팅에 나오는 재블린이 스펙이 비슷한 듯 합니다. 쳇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