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다사다난한 시리아 이들리브 근황 시리아 내전

지난 3월 6일 터키 에르도안-러시아 푸틴 사이의 정상회담으로 이들리브 전투에 대한 휴전협정이 발효되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모스크바까지 직접 가서 푸틴 대통령을 기다리는가 하면, 회담장에는 투르크-러시아 전쟁에서 러시아의 승리를 나타내는 조각상과 터키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예카테리나 대제의 조각상을 배치하여 세세하게 조정된 능욕이 이뤄졌습니다.



터키 네티즌들이 투덜대는 가운데 이뤄진 휴전협장의 합의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로 사진의 M4고속도로를 중심으로 6km의 비무장지대를 설정하여 여기서 반군 정부군(?)이 즉시 물러나고, 3월 15일부터 러시아-터키군 합동 순찰이 M4고속도로를 통해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합의안이 반군 입장에선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에르도안이 2018년 합의선 밖으로 정부군을 싹 몰아내겠다고 큰소리쳤으나, 결국 정부군이 M5고속도로 축선을 완전히 장악한 것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최전선은 M4고속도로 아래로 형성되어 있는데 최전선 위인 M4고속도로에 비무장지대를 설정을 한다? 반군의 안전에 사실상 아무런 의미가 없는 코미디에 다름아닌 합의안인 것입니다.

이런 합의안에 수긍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에르도안이 여러모로 쉽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첫째 터키군의 손실은 34명 이상에 달했고 상당량의 기갑장비들을 잃었으며, 12개의 감시소가 시리아 정부군에게 포위된 상태였습니다. 이것은 정치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손실이었습니다. 그리고 터키군이 있어봤자 러시아군은 모른척하며 폭격을 퍼붓는다는게 확실해진 지금 터키군이 어떤 억지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터키측 주장에 따르면 터키군은 인명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러시아측에 터키군 배치정보를 전달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리아 정부군의 포격을 받아 우르르 죽어나가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푸틴은 아무도 터키군이 거기 있는줄 몰랐다. 참 안타까운 일이다 라고 했는데 대놓고 가지고 놀은 셈입니다. 그럼에도 꾹 참고 능욕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에르도안의 처지가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리고 만일 여기서 정부군의 진격을 휴전 형태로 막지 못할 경우 이들리브에 몰린 반정부 시민들이나 알카에다 가족들이 터키로 우르르 도망갈텐데 그러면 이미 지역사회가 붕괴한 터키에 심각한 부담이 추가되고 에르도안은 터키인들의 반발에 더 직면하는 셈입니다. 사실 이들리브를 터키군까지 투입해서 방어해보려고 한 것이 난민들을 밀어넣기 위해서였는데, 혹 떼려다 혹을 붙일 지경이 되었으니 봉합수술이라도 미뤄보고자 하는 것이 이번 휴전을 받아들인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 러시아군이 지원을 중단한 사이 터키군이 드론 공습으로 재미를 보긴 했습니다만, 정부군이 방공장비를 전진배치하고 러시아군이 공습을 재시작하면서 러시아 피셜 12대, 터키 피셜 10대의 드론이 격추되었습니다. 이는 드론 쇼가 이전처럼 여의치 않음은 물론 드론 소모량이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결국 일이 모두 틀어지면서 에르도안은 굴욕적인 휴전협상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된 겁니다. 하지만 러시아와 시리아 정부의 의지는 이들리브 전토 수복 및 알카에다 계열 반군의 격퇴이므로 이 협상은 오래 갈 수 없습니다. 서방언론의 기사를 받아적는 국내 언론은 휴전을 정부가 깼다는 식으로 주장하지만, 늘 그래왔듯이 반군이 뭔가 레이드를 뛰던지 합의사항을 어기든지 해 왔습니다.


그리고 터키-러시아군의 합동순찰이 시작되는 대망의 3월 15일....



M4고속도로 입구 양쪽 끝에 불을 지르고 진입을 거부하고 있으며 대량의 시위대반군이 몰려나와서 터키군 차량에는 돌팔매질을 하고, 러시아 차량은 진입을 못했습니다. 우리에게 전장의 현실을 전해주는 ANNA뉴스 기자들의 대장인 올렉에게 5만달러, 순찰하는 러시아 병사를 생포하면 10만달러 추가지급 현상금을 걸어서 이들 기자들은 15시간전에는 합동순찰대와 동행하며 취재를 하려고 했지만 결국 못갔습니다.
(다 합쳐서 10만 달러 ㅁㅌㅊ?)


평소와 같이 조금만 더 있으면 정부군 레이드뛰면서 또 공격 빌미 만들어줄게 눈에 선하네요.


한편 터키 밀덕들이 자국 드론의 활약상에 큰 감동을 받은 나머지 SNS의 친정부 계정에서 난동을 부리고 관련 유튜브마다 터키를 찬양하는 댓글을 다는 등 난장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터키 국뽕이 진짜 장난이 아니네요.

한편 시리아에서도 코로나 확산 우려들이 나오면서 부족한 물자나마 지원받아 소독에 임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마스크를 쓴 공화국수비대 대원들입니다. 코로나가 얼른 가라앉았으면 좋겠네요.


덧글

  • 참피사냥꾼 2020/03/16 11:56 # 답글

    막짤은 뭔가욬ㅋ
  • 아부사이프 2020/03/16 12:20 #

    Ahㅏ.... 안심하세요 쑤리야 의사양반이 코로나를 혼내줄겁니다
  • nolifer 2020/03/16 14:10 # 답글

    저 동그라미 친건 반군인 척 하는 isis 테러리스트 놈들인가요?
  • 아부사이프 2020/03/16 21:14 #

    시위대인 척 하는 극단주의 반군입니다. 군복바지 or 총기무장 or 율법에 맞춘 수염패션 등으로 구분 가능하지요.
  • 소시민 제이 2020/03/16 14:48 # 답글

    러시아를 건들면 가족의 목숨까지 걸어야...

    1985년 베이루트에서 러시아 대사관원 4명 납치해 1명 죽였더니
    알파그룹이 테러범 가족 털어서 죄다 납치후 인증샷 날리고 본보기로 하나 회쳤더니 곧바로 기어 나오던... 그때 서방에 스페츠나츠의 위엄이....

    뭐.. 유투버 건들건들 팀의 p90 이야기 1부에서 나온 이야기라...
  • 아부사이프 2020/03/16 21:17 #

    러시아의 개입 목적 중 하나가 구소련 지역 테러리스트들이 시리아에서 더 강해져서 돌아오는걸 차단하기 위한 것도 있었죠. 네임드들은 알게모르게 암살당하고 있을겁니다. 지하드 택티컬스쿨 "말하마 택티컬" 수장이 표적공습을 당하고 나서 죽은척 하고 딴사람인척 활동한 적도 있었으니까요.
  • ㅇㅇ 2020/03/16 18:50 # 삭제 답글

    반군에서 정부군이랑 붙으면 박살나면서도 계속 선제 공격하면서 명분을 갖다 바치는 이유가 뭘까요 계속 반군이 시비 걸면 정부측이 진시으로 이들리브를 방치하고 싶어도 반격에 나설 수 밖에 없는데 말이죠 파벌, 주도귄 다툼 때문이라기에는 공격에 참가한 반군은 박살나고 몸 사린 반군은 전력 보존하는 상황만 계속 반복됬는데 말이죠
  • 아부사이프 2020/03/16 21:19 #

    점령지가 너무 좁아지면서 더이상 이들리브의 타흐리르 알 샴 연계 민간통치기구인 "시리아 구원정부"가 뭔가 해낼 역량을 잃어버렸고 경제적으로 반군지역이 신통치 않아 안정기가 오래 지속되면 반군에 대한 반대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결국 정국을 주도하고 내부 불만을 밖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소규모 레이드라도 계속해서 승전보를 날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과격하게 나가면 생존하기 어려워지지만, 생존하기 위해서 과격하게 나갈 수밖에 없다는 참담한 딜레마에 빠져있습니다.
  • 발키리레나스 2020/03/17 22:35 # 삭제 답글

    오늘 반군이 러시아 터키의 순찰을 막기 위해 M4고속도로를 아예 갈아엎었더군요. 반군이 깽판을 제대로 치네요.
  • 아부사이프 2020/03/18 06:39 #

    봤습니다. 흙을 잔뜩 가져다가 언덕을 만들어놨던데요.... 안그래도 시리아 정부에서 휴전사항이 이행되지 않는다는 핑계로 작전 재개를 호시탐탐 노리던데 자기들에게 하나 좋을 게 없는 상황입니다.
  • 발키리레나스 2020/03/17 22:41 # 삭제 답글

    그나저나 만약 M4고속도로 안전통로를 설치하게 되면 반군이 장악한 이들리브남부지역은어떻게 됩니까? 그리고 라카티아주에 위치한 코바니에 있는 시리아반군도 철수 대상입니까?
  • 아부사이프 2020/03/18 06:40 #

    저도 그게 말이 안된다고 보고요. 그래서 반군도 이행을 거부하고 있는 거겠죠. 그리고 코바니에 있는 반군도 철수하는 규정인데 그 코바니가 털리면 지슈르 앗슈구르로 가는 길을 막는 최대거점이 소멸하는 것이라 반군도 절대 내주지 않을겁니다.
  • ㅇㅇ 2020/03/22 07:19 # 삭제 답글

    성능좋은 미그기 사와가지고 폭격하십시오
  • 이지스 2020/04/07 11:33 # 삭제 답글

    주인장님이 바쁘신가 보네요 ㅠ

    매일 오는데 뉴스가 없으니 넘나 허전 ㅠ
  • 이지스 2020/04/07 11:33 # 답글

    주인장님이 바쁘신가 보네요 ㅠ

    매일 오는데 뉴스가 없으니 넘나 허전 ㅠ
  • 아부사이프 2020/04/07 17:20 #

    ㅠㅠ 시리아도 지금 코로나 19 비상체제 들어가서 전쟁 자체가 거의 없습니다. 동부 사막에서 ISIS세포조직이 암살 가끔 하는 정도에요.
  • 이지스 2020/04/08 09:25 # 답글

    아 그렇군요 . 전 그것도 모르고 주인장님이 장기 외유 가신줄 ㅠ
  • 발키리레나스 2020/04/13 23:05 # 삭제 답글

    오늘 터키경찰이 M4고속도로를 막고 항의하는 집회를 해산하자 HTS반군이 터키경찰에게 발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터키는 자기가 키우는 개에게 물린 셈인데요. 만약 터키가 HTS반군을 통제하는데 실패하면 시리아와 러시아군이 공세를 재개할수 있는 명분을 얻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