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중국전통 HEMA자켓 무장의 세계



타오바오 링크

중국은 HEMA시장이 한국이나 일본보다 일찍 자리잡고 더 커서 세이버나 레이피어, 피더슈비어트 뿐만 아니라 쌍수검, 묘도 등의 전통검 피더까지 자체 생산 하고 있죠. 그래선지 전통복장 HEMA자켓도 나왔네요.

구조는 좋아보입니다. 열피로를 줄이기 위해 등쪽에 통풍구도 뚫려있고 겨드랑이쪽에 신축성 밴드로 연결이 되어있는걸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그 밴드부분을 칼로 맞아서 뜯어지지 않게 중국옷 디자인과는 좀 안맞아도 어깨부분에 날개모양으로 튀어나오게 해서 보호해주는 디자인을 만든 것 같네요. 목부분은 앞부분 보호가 안되긴 하는데, 어차피 따로 목보호용 고짓을 착용하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동양검술을 하면서 동양무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사람에게 괜찮겠네요.

다만 350N관통방지 인증이 없고, 가격이 중국산 HEMA자켓들이 다 그렇지만 이상하게 비쌉니다. 이 제품은 29만9천원 정도로 환산되는데 길이가 무릎까지 오는 것 같지만 그래도 좀 비싼편이죠. 다른 HEMA자켓들도 같은 SPES제품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10만원 가까이 중국산이 더 비쌉니다. 그래서 그런지 중국 HEMA단체들을 봐도 중국산 자켓이나 장비들을 본 적이 많이 없네요.

특이하고 대체불가능한 아이템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관통 보증이 없다는 점 때문에 선뜻 지르기 어렵다는 점이 걸림돌이 되는 특이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덧글

  • ㄹㄷㄴㅅㄷㄴ 2019/12/31 18:34 # 삭제 답글

    무경요략 갑옷을 배낀듯한 모습이네요

    서구권에도 비대칭형으로 옷을 조이는 롱소드 검술 자켓이 많던데 저런 방식이 방해가 되진 않는지요?
  • 아부사이프 2019/12/31 20:47 #

    방해되지 않고 오히려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편만 틀어서 노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여미는 부분이 왼쪽 구석에 몰려있어야 찔렸을때 칼끝이 미끄러졌을때 여미는 부분에 들어가서 살을 찌르거나 단추가 떨어지는 등의 사고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근대나 스포츠펜싱자켓은 비대칭 디자인이 대세지요.

    반대로 좌우 양쪽이 그때그때 앞으로 나오는 롱소드 자켓은 정중앙이나 약간 옆에 여미는 부분이 있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HEMA장비 개발에 기존 펜싱 업체가 개입해서 펜싱 장비의 디자인 입김이 들어갔지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