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ANNA뉴스 다큐 - 시리아 북부 하마 전선의 전투 기록 2019년 6월 시리아 내전



시리아 정부군이 5월부터 원리주의 반정부군의 마지막 거점 이들리브 주에 공격을 시작한 이래, 지하드 그룹인 타흐리르 알 샴은 터키 괴뢰 반군들의 지원을 받으면서도 이들리브 주 남부에서 패배를 거듭하고 많은 손실을 냈습니다.

그러자 지하드 반군은 구 알카에다 소속 알 누스라 전선이었던 타흐리르 알 샴의 지휘체계 아래 통합, 전선 후방의 하마 주 북부 지역에 전력을 집중하여 기독교도들의 도시인 수콸라비야, 마르데를 연결하는 56번 국도를 단절하고 텔 말라 고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향토예비군이 방어선을 펴고 진격을 저지하자, 지하드 반군은 공격 축선을 변경하여 이번 이들리브 전투의 주요 거점이었던 기독교 마을 수콸라비야를 향해 진격을 시도하며 주요 도시인 함마미야트, 케르나즈 사이의 도로를 단절, 점령하려 시도합니다.

내전 내내 정부 편을 들어온 시리아 기독교도들의 몰살은 물론 자칫 모든 전선을 버리고 후퇴해야 할 위기에 빠진 것입니다.

타이거 부대는 현지 부대만으로 벅차다는 보고를 받자 명장 "타이거 대령" 수헤일 알 하산 소장과 함께 직접 전선으로 증원되어 알카에다 그룹의 공세를 저지하고 전선을 유지하는데 성공합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분쟁지역 전문 매체인 ANNA뉴스가 촬영한 것으로, 6월 6일부터 10일까지 급박하게 돌아가던 전선 상황을 취재한 것입니다.

덧글

  • 오렌지 공작 2019/07/05 03:13 # 답글

    서방 잡놈들 때문에 상황이 ㅈ같이 돌아가네요. 그냥 러시아 계획이 잘돼는꼴 못봐서 그러는거 아니면 독재자라고 해서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것 같은데 참 지랄맞게 굽니다.
  • 오렌지 공작 2019/07/05 03:26 # 답글

    믿을건 타이거부대나 몇몇 부대인것 같은데 이런 상황으로는 영 아닐것 같습니다. 몇몇 부대로 돌려막기로는 한계가 있을텐데... 전투력이라도 다른 나라만큼 했으면 지금보단 이른 시기에 초기진압 가능했을테데 안타깝네요. 내전이든 대외전쟁이든 길어지면 지지율이 잘 안나올 텐데... (Rebel inc.의 부작용)
  • abu Saif al-Assad 2019/07/05 22:56 #

    현재는 휴전 이후 친정부 민병대와 반군 사이 2~3회정도 공세를 주고받았는데, 어느쪽이든 전과를 내지 못하고 손해만 잔뜩 봤습니다. 현재는 러시아의 공습 말곤 대규모 지상전은 일어나지 않고 있네요. 일이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이들리브 전역은 이걸로 중단인것 같습니다.
  • abu Saif al-Assad 2019/07/05 23:42 #

    아 그리고 요즘 헤즈볼라는 언론에 노출하지 않고 시리아에서 철수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 이란 경제 재제가 매우 효과적이라서, 헤즈볼라에 전해지던 군자금/운영자금이 크게 줄어들어 더이상 시리아에 군대를 파견하기가 힘들고, 헤즈볼라 지도부는 레바논이나 국제 시아파 네트워크에 기부금을 호소하고 있다고 하네요. 작년 후반기부터 헤즈볼라의 참전이 잘 보이지 않는게 이유가 있었습니다.
  • 참피사냥꾼 2019/07/06 00:07 # 답글

    근래에 아흐라르 알샴이 포로 목써는걸 보고 생각나는데, 보통 is의 범죄행위(+알누스라)는 잘 알려져있지만 다른 이슬람반군들은 아오안인데 얘들도 주로 저지르는 범죄는 뭐가 있을까요?
    아흐라르알샴이 라타키아에서 알라위파 몇백명 쳐죽였다는 증언이 현지인에게서 나왔을때 이거 다 음해입니다 라고 했다는데 누가 더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근데 아흐라르알샴 정도면 외부 눈치 보는애들 아니었나? 내가 잘못본건가
    타흐리르 알샴은 요즘도 목썰고다니나요?
  • abu Saif al-Assad 2019/07/06 05:36 #

    공통적으로 참수, 고문, 불법 감금, 납치, 몸값 요구, 시민에 대한 폭행 및 갑질, 샤리아 법 강요, 세금 징수, 검문소 운영 및 통관료 징수 등이 있습니다.

    오히려 ISIS가 개별적으로 벌어지는 이러한 범죄를 통제하고, 정확한 샤리아 근거 법률에 의한 치안 활동과 형법 집행, 세금 징수를 했습니다. 초반에 괜히 환영받은게 아니지요. 국가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는걸 잘 보여줬습니다.

    참수에 관해서는 이슬람교도들에겐 좀 충격적이긴 해도 잘못된 행위는 아닙니다. 신도들은 근본적으로 코란과 하디스, 법학자들의 유추에서 행동의 근거를 찾는데 참수는 정당한 처벌로써 예언자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공정하게 행해졌습니다. 사실 납치와 약탈, 몸값 요구도 그 안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무슬림들끼리는 가급적 하면 안되는 행동이지요.

    2013년 8월 4일 있었던 라타키아 침공작전에서의 학살인데 최소 190명 이상으로, 서방측 매체인 휴먼 라이츠 워치(HRW)에서 발표된 것이고 주범은 아흐라르 알 샴뿐만 아니라 알 누스라를 포함한 지하디스트 연합군이었습니다.

    아흐라르 알 샴이 예전에는 서방 지원을 받고 요즘은 터키 지원 반군인 시리아 공화국군에 소속되면서 눈치를 그동안 많이 봐왔습니다만, 개인이나 소부대의 돌발행동을 완전 통제하긴 힘듭니다. 그리고 반군도 정부군에 대한 증오가 매우 극심해서, 이미 2012년에 아부 사카르의 정부군 심장 뜯어먹기 사태가 벌어진 적 있지요.

    타흐리르 알 샴의 실제 행동은 확실하지 않지만, 일단 자기들 매체인 이바 통신이나 지하드 독립언론 OGN뉴스 같은 경우 정부군 포로를 학대하지 않고, 물을 주는 영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구타와 고문이 이뤄진다고 봐야 합니다.
  • 참피사냥꾼 2019/07/08 15:23 #

    https://m.blog.naver.com/mdjse1/220730509811
    검색해보니까 이게 나오네요
  • abu Saif al-Assad 2019/07/08 18:54 #

    학살이 또 있었군요;;
    저친구들 때문에 민주주의 혁명군이라고 선전되던 자유시리아군 이미지의 실체가 드러나니까, 사실은 아사드가 알카에다를 풀어줘서 반군을 오염시켰다는 선전이 이뤄졌죠. 그리고 ISIS가 창궐하니까, 아사드정권이 ISIS를 지속적으로 지원했고 반군을 격퇴하기 위해 데려왔다는 선전이 책까지 나왔었죠. 갓사드...
  • 오렌지 공작 2019/07/08 19:05 #

    반군의 강력한 전투력은 사실 의술을 전공한 대쇼커 간부 갓사드가 만든 개조인간인 것입니다!
  • abu Saif al-Assad 2019/07/08 20:05 #

    이래서 눈치 빠른 관찰자는 싫다니까
  • 2019/07/06 14:1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7/06 17:5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