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The flourish of the Hanko Döbringer codex MS 3227a 교범저장소


이른바 "뉘른베르그 하우스북"이라 불리는 서적, 분류번호 MS3227a에는 리히테나워 검술의 가장 오래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되브링엔의 사제 한스(Hanko Döbringer)가 쓴 것으로 알려진 이 내용에는 리히테나워 검술에서 보기 드문 플러리쉬(품새, 투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코 되브링어는 이 투로에 대해

Wiltu weydenlich / czu eyme gehen / in schulvechte~ / zo du schimpf / vnd höscheit gerest treiben /
만일 그대가 교실에서의 싸움이나 단지 즐거움을 위해 우아한 방식으로 상대를 욕보여 멋진 모습을 보이기를 원한다면

라고 적어놓아 검술 도장이나 보여주기용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암시하며 부정적인 뉘앙스를 나타내었지만 혼자서 연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투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역사적 권위를 가진 플러리쉬의 복원 가치는 충분합니다.

한코 되브링어는 이 기술이 되브링엔의 사제 한코, 유대인 안드레스, 요스트 폰 데어 니센, 프로이센의 니콜라스의 것이라 말하며 리히테나워 직전이 아닌 이른바 "다른 마스터"들의 내용임을 강조하며, 그 때문인지 리히테나워 검술과 공유하는 내용은 있으나 후대에는 전승되지 않은 전혀 다른 검결과 기술을 수록하고 있고 16세기에 다시 등장하는 기술(ex:슈투르츠하우) 도 있는 것 등 사료적 가치도 충분합니다.

플러리쉬는 단 하나뿐이지만 되브링어는 이 플러리쉬를 통해 "이전에 언급한 기술"을 할 수 있다고 하며 총 8가지 다른 마스터들의 기술과 이 플러리쉬가 연동됨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8가지 기술을 연동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맞추어 플러리쉬를 재구성하고, 다시 각 플러리쉬의 동작에서 각각의 기술이 나올 수 있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원서의 내용이 워낙 간략하여 완벽한 복원은 어렵지만 가장 정확하게 기술과 플러리쉬를 연동시킨 복원이라 자부합니다.

*이전에 업로드한 버전이 있었지만 원문과 대조한 결과 토마스 스테플러의 Crossing strikes라는 영역의 원문이 dy twer hewe였고, 이는 무명의 기술 (ms3227a 48r)에서 twer를 즈버크라고 번역한 것과 대조됩니다. 따라서 해당 부분을 즈버크하우로 처리했으며, 쉬랑크훗과 행엔 부분을 보다 텍스트에 부합하게 재수정하였습니다.

*높고 낮은 행엔에 관해서 되브링어는 높은 행엔에 대해 옥스(Ochs,Ox)를 지칭하고, 낮은 행엔은 알버(Alber)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반면 후대의 한스 레크흐너나 피터 폰 단직 등의 15세기 마스터들은 높은 행엔은 옥스(Ochs), 낮은 행엔은 플루그(Pflug)라고 써놓았습니다. 그런데 되브링어는 플루그 자세를 설명하면서 칼끝이 옆이나 땅을 향하는 자세도 플루그 자세에 포함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종합하면 칼이 허리 아래에 있는 사실상 모든 자세(플루그, 쉬랑크훗/아이젠포트, 알버)를 낮은 행엔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모두를 포함하여 낮은 행엔을 묘사할 때 쉬랑크훗과 플루그 자세를 모두 지나가도록 처리했으며, 다시 그것이 세번 베기와 부합됨을 설명했습니다.

*하우스북이란 누군가가 여러 책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내용만 종합해서 베껴 쓴 문서를 말합니다. MS3227a는 검술서가 아니라 익명의 누군가가 여기저기서 내용을 취합한 책이고, 전체적으로 마법 주문, 마법약 만들기, 리히테나워와 다른 마스터의 검술, 중세 요리법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MS3227a 의 검술 내용은 1508년에 나온 검술 전문 문서인 MS E.1939.65.341에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 MS3227a는 안에 수록된 종교 축일 달력이 1389년부터 시작되므로 그 해, 혹은 그 이전에 작성되었으리라 생각되었으나, 페이지에 쓰여진 니콜라스 폴, 1494라는 싸인 때문에 최대 1494년으로까지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한명의 저자가 쓴 것이 아니라 여러 문서를 취합하였으므로, ms3227a의 종교 축일 달력도 옛날 문서를 가져와 편집하였기에 거기 쓰여진 연도가 반드시 편집일자를 반영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검술 파트의 원저자로 추정되는 한코 되브링어의 생몰년이 불분명하며 15세기의 파울루스 칼이 작성한 리히테나워 협회(게젤샤프트 리히테나워)의 목록에 이름이 없기 때문에 이 문서의 정확한 작성년도를 추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키테나워에서는 토론을 통해 이 문서의 작성연도를 1389년과 1494년 둘 사이 언젠가로 애매하게 잡아놓고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