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엑셀 페터슨 "Light"자켓 등장 Hands-on-Review



기존 자켓의 무게와 나쁜 움직임에 고통받던 와중 구입한 AP"라이트"자켓입니다. 최신 제품으로 생산량에 비해 주문이 폭증해서 저도 구입한지 3개월 넘어서 받았네요. 원래 빨간색으로 구매하려 했으나 내년에나 생산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결국 검은색으로 구입했습니다.

기존 자켓은 350N면+부직포+솜+내피로 구성되어 있어서 옷이 매우 뻣뻣하고 무거웠습니다. 한 2.8kg정도 되었죠. 하지만 이 자켓은 1.8kg정도로 매우 가볍습니다. 그 이유는 요즘 HEMA방어구 대세가 자켓 자체에 다 맡기는게 아니라 가슴에는 펜싱 플라스틱 보호대를 안에 차고, 팔뚝과 팔꿈치는 따로 외부에 플라스틱 보호대를 하나 더 차는 게 대세이기 때문에 과감하게 전신에 베풀어진 솜을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열피로를 감안해서 가방 등쪽에 붙는 그 통풍 잘되는 재질을 내피로 채택했고요. 방어가 꼭 필요한 부분에는 내부에 주머니를 만들어 합성 폼패딩을 탈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움직임이 매우 자유롭고 가볍습니다. 겨울 방한 자켓보다도 훨씬 편합니다. 기존 자켓들은 원체 두껍고 뻣뻣하다보니 회사를 막론하고 Break-in이라고 불리는 길들여지는 기간이 있어야만 좀 쓸만했는데, 이건 그 브레이크 인 기간 자체가 필요없습니다. 구입한 즉시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거기에 폼패딩이 솜패딩보다 방어력이 나은 것 같네요. 물론 폼패딩이 보호해주지 못하는 부분의 방어력이 떨어지는 하지만 사실 기존 자켓들의 솜 패딩도 모든 곳에 다 베풀어진 것도 아니었고 몸통과 어깨에만 집중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어차피 등은 강타를 맞을 일도 없거니와 팔꿈치나 팔부분은 따로 보호대를 차기 때문에 문제될 일도 없습니다. 보호대 착용의 편의를 위해 찍찍이로 된 장착 포인트가 마련된 것도 그 이유입니다.

내피 덕분에 확실히 몸 내부에서 열이 이동하는게 느껴집니다. 기존 자켓도 나름 열배출을 신경썼다곤 하는데 그래봐야 열이 내부에서 대부분 머무르는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리고 무엇보다 세탁기 세탁이 가능하다는게 최대 장점입니다. 기존 자켓은 물빠짐이나 손상 등을 이유로 가급적이면 빨지 말고(!) 드라이크리닝을 할 것을 권고했었거든요. 하지만 합성 섬유로만 이루어졌기 때문이 이 제품은 물빠짐이 없고 세탁기로 돌려도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여름 겨울을 가리지 않고 엄청난 땀에 절어지는 HEMA자켓에 있어서 탁월한 장점입니다.

더이상 고민할 필요도 없이 모든 분들께서 바로 이것을 사셔야 한다고 봅니다. 조금 있으면 여러 메이커에서 유사품을 내놓겠네요.

덧글

  • 별나비 2018/08/16 14:26 # 삭제 답글

    pbt 1000n 짜리는 평이 어떻던가요? 350n 짜리는 쓰는 사람들 꽤 있는 것 같던데 1000 짜리 무게가 너무 과하지 않나 하는데 실사용자들 평은 어떤지 궁금하네용
  • abu Saif al-Assad 2018/08/16 21:17 #

    800N짜리일걸요. 3.7kg는 말도 안되는 무게입니다. SPES후싸르 자켓이 3.5kg인데 평이 다들 HEMA사상 최고로 무겁고 불편하다고 말이 많아요. 아직 800N PBT HEMA 본격 리뷰는 없지만 http://www.reddit.com/r/wma/comments/569wg0/looking_for_pbt_800n_jacket_review/ 이거 보면 팔뚝 플라스틱 내장재가 불편하고 잘 안맞는거 같네요. 그리고 PBT재킷 단점이 상체가 너무 길어서 허리 숙일때 문제가 있습니다. 내장재가 통짜몸매를 만들어서 영상이 아름답지 않기도 하고요. PBT제품이 주류가 되지 못한 건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 별나비 2018/08/17 06:59 # 삭제

    설명에는 '우리가 실험해봤는데 천뉴턴도 넘게 견딘다' 이렇게 해놔서 1000N으로 잘못 기억 했었네요 ㅎㅎ 옷에 추가로 프로텍터를 더 다는데게 저렇게 무거운건가 했는데 안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거군요.
  • abu Saif al-Assad 2018/08/17 13:51 #

    튼튼한건 좋은데 핏이 안맞거나 움직임이 제한되면 요즘은 못쓰지요. PBT 800N 바지는 리뷰가 좀 있는데 무릎이 50도밖에 안굽혀지고 보호패드 분리가 안되는 참혹한 설계를 자랑하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