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라믹 월드 뉴스 7월 26일자 맵)
ISIS 칼리드 빈 왈리드 군대가 장악하고 있는 남부전선 다라 주 최후의 포위망도 전선 돌파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동안은 후방을 위협할 가능성도 있는 다라-쿠네이트라 반군들이 완전히 철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작전이 공습과 소규모 전투 정도로 이루어졌지만 그래도 꾸준히 마을들을 점령하고 있었는데요. 타이거부대가 출진하면서 전선이 확 뚫려버렸습니다. 이미 이전부터 반군이 IS에게 넘긴 알 말라카를 비롯한 3개 마을은 털어버렸고 그랬지만 타이거부대가 나서면서 아부 다카르, 아부 하타인, 루우헉, 무사이리티야, 카담 아잼 , 샤블락 등의 주요 지점을 우수수 점령했네요. ISIS측은 자살폭탄차량으로 정부군의 전차 2대를 격파했다고 주장했지만 대세를 막을 순 없어 보입니다.
(타이거부대의 ISIS대항 전투를 다룬 ANNA뉴스의 다큐)





(타이거부대가 노획한 차량들)
(분석 채널 South Front의 25일자 전황 설명 영상)
한편 이스라엘이 시리아 공군의 Su-22를 격추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시리아 공군기가 영공 2km를 침범했기 때문에 격추했다고 주장했으며 시리아군은 아니라고 하는데 실제 기체가 ISIS장악지역에 떨어졌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실수했을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며칠 전 시리아군이 토치카 지대지 미사일 2발을 발사했는데 처음엔 이스라엘로 오는 줄 알고 다비드 슬링 요격시스템을 가동했다가 ISIS지역에 떨어지는 걸 알고 나선 중간에 자폭시켰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이 쓸데없이 과민반응을 보이네요. 스폰해주던 반군이 사라질 지경이 되니 신경이 예민해지긴 한 모양입니다.
한편 시리아 현장에서 다수의 정보원들을 동원 1차 정보를 제공해주던 트위터 계정 이반 시도렌코(@Ivansidorenko01)이 삭제된 이유에 대한 답변을 러시안 플랫폼계정이 받았는데 봇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계정을 일괄 삭제하는 과정에서 삭제했다고 합니다. 누가 봐도 말이 안되는 답변이지요. 유튜브에서 폭력 테러 컨텐츠 관련으로 헤즈볼라, 친정부 계정을 삭제한 것과 다르지 않은 분탕질이라고 봅니다. 한시바삐 이반 시도렌코 계정이 살아났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그래도 시리아내전끝나고,예멘내전도 소강상태에 접어글면 중동도 큰 소란없이 한동안은 조용할겁니다.
서방과 중동왕정국가들이 아랍의 봄을 틈타 카다피 몰락시키고 시리아내전 개입했다가 난민사태등 온갖 문제가 발생해서 뒤치닥거리 하기 바쁘기때문에 당분간은 큰 문제발생하는걸 싫어할겁니다. 뭐 자업자득이지만요
영공 2km 침범한 전투기 격추시키면 그 잔해가 ISIS 영토로 떨어질 수 있어요. 항공작전에서 2km은 거리도 아닌데. 진입 중에 떨어진 게 아니라 실수를 알아채고 비행기 돌리다가 떨어질 수도 있고 미사일 회피기동 하다가 떨어질 수도 있지요. ISIS 영역에 기체가 떨어졌다는 것은 아무 것도 시사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스라엘이 실수했을 수도 있지만 전투기 조종사가 실수했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