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시리아 정부군 다라 총공세 1단계 완료 및 동부 사막 IS점령지 소멸 시리아 내전

(Islamic World News 전황도 6월 25일)


(Petro Lucem 전황도 6월 25일)


정부군이 다라 주 작전 3단계 중 1단계에 해당하는 스웨이다 주 - 다라 주 경계선상의 시골 지역, 라잣(Lazat)구역에 대한 점령을 완료했습니다. 라잣 지역으로 올라가는 보급을 책임지는 부스라 알 하리리(Busra al-Harir)소도시를 중심으로 타이거부대 소속 알리 타하 여단이 강공을 퍼부으면서 반군과 정부군 사이에 상반된 발표가 돌았는데, 결국 25일 정부군이 이곳을 점령하는 인증영상을 올리면서 장악이 확실해졌습니다.

자칭 "자유 시리아 경찰서"앞에서의 인증샷

부스라 알 하리리의 검문소 인증샷

부스라 알 하리리 시내 인증샷

부스라 알 하리리&밀레이핫 알 아테쉬 해방을 지원한 제5기계화사단


공습 지원을 행하는 러시아 공군


전황을 설명하는 SouthFront채널의 영상

여러 방면의 정부군이 이미 꾸준히 마을을 점령해가고 있었지만 다라 주 반군이 어떻게든 버텨나가고 있었는데 부스라 알 하리리 읍내가 당하면서 전선이 순식간에 무너졌습니다. 사실 전략적으로 봤을 때 억지로 버티면 포위에 갖혀서 정부군의 압도적 화력과 러시아의 첨단 공군력에게 속절없이 털릴 것이기 때문에 퇴각 후 주력부대와 합류해서 2단계로 이루어질 다라 시 교외지대 장악에서 정부군에 피해를 최대한 강요하여 공세를 중단시키는게 유일한 희망이긴 합니다. 다만 지금까지는 악바리로 버티면 어떻게 정부가 알아서 조루수준의 작전 지속능력을 보여줬지만 이번엔 공군정보국을 비롯한 내노라하는 정예부대가 싹다 몰려온 상황이라 쉽지 않을 겁니다.
(Islamic World News 전황도 6월 26일)

(Petro Lucem 전황도 6월 28일)

28일 시점에서는 승리의 여세를 몰아 52여단 기지를 비롯한 여러 지역까지 점령해 버렸습니다. 몇시간 전까지 지도상의 52여단 기지 옆의 히락(Hirak), 알마(Alma), 수라(Sawra/Surah), 271여단 기지까지 점령했다는 이야기가 돌았으나 친정부 트위터리안 이반 시도렌코가 타이거부대 정보통에게 직접 받은 바에 의하면 히락은 아직 적의 수중에 있고, 수라는 아군이 진입중이라고 하네요. 271여단 기지의 장악 여부는 아직 불확실한 것 같습니다. 어제부터 적 점령지 동남쪽의 도시 보스라 앗샴(Bosra Asham)이 계속해서 공습을 당하고 있는데 어찌 보면 단순히 라잣 지역의 점령만으로 1단계를 끝내는 게 아니라 상황 봐서 보스라 앗샴부터 시작해서 남쪽까지 다 먹어버리는 작전 수정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한편 동부 사막지대에 길게 남아있었고 계속해서 알 수크나, 아부 카말 등의 도시를 위협하던 IS의 잔당이 암약하던 지역을 완전히 수복했다는 소식입니다. 그제자로 시리아 국방부에서 공식 발표를 하기도 했네요.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몇천명 있었다고 하는데 그게 그렇게 수복이 빨리 되나 싶기도 합니다. 이유라고 한다면 아마 얼마 전에 걸었던 알 마야딘, 아부 카말 등 유프라테스 강가의 구 IS 제2, 제3수도에 대한 공격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전투 여력을 상실했고 결국 반격에 노출된 것 아닌가 싶네요. 그러나 ISIS세력이 스웨이다 동부 사막에 불쑥 나타나기도 하고 잔당들이 말 그대로 배타고 섬으로 왔다갔다하듯이 신출귀몰하게 나타나는 걸 보면 완전히 치안이 보장된다고 하긴 어려울 듯 합니다. 이렇다 할 전투 영상도 나오지 않았었고요. 이건 좀더 두고 봐야겠네요.

덧글

  • HMX-13 セリオ 2018/06/29 02:08 # 삭제 답글

    Operation Basalt in Daraa and As-Suwayda will be clear its rebel occupied area soon or reconciliation deal with government with no pro-opposition reinforcement forces by Jordan or Gulf states or Israeli airstrikes.

    Some of strange things are still ongoing in Deir-ez-zor. I heard about all of ISIL cells were cleared in Syrian badiya desert. I thought there is 5,000 of ISIL terrorists are in operation now. They all gone? Where?
  • 제트 리 2018/06/29 10:38 # 답글

    진짜 is는 바퀴벌레 수준 이네요
  • 드사아 2018/06/29 18:07 # 삭제 답글

    지리멸렬한 전쟁에 조금씩이나마 끝이 보이네요. 정부군의 빠른 승리를 기원합니다.
  • 아사드 2018/06/30 01:06 # 삭제 답글

    다라가 이렇게 빨리 무너진건, 아사드와 시리아 정부의 항복시 사면, 생업 복귀 보장 정책이 빛을 발한거라고 봅니다. 아사드가 단순한 독재자가 아니고, 전략적 판단과 그에 걸맞는 아량을 베풀줄 아는 인간이라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반군과의 사면 약속만큼은 철저하게 지켰기 때문에, 이미 전세가 기운걸 아는 반군들이 목숨걸고 싸울 이유가 없는 것이죠.

    보면 볼 수록 시리아에서는 아사드 말고 어떤 대안이 있을 수 없습니다. 중동전체를 놓고 봐도 우수한 자질을 가진 지도자입니다. 항복한 정부군을 모두 총살하거나, 감옥에 가둬서 고문해온 반군들이 아사드의 발끝에도 못 미친다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하고요. 동구타 지역의 두마시에 반군들이 인질로 붙잡고 있던 4000명중 살아서 돌아온 인원은 300여명에 불과하다는 사실만 보더라도요.
  • 발키리 레나스 2018/06/30 01:51 # 삭제

    사실 시리아에서 시리아의 미래를 걱정하는 세력은 아사드밖에 없습니다.반군들은 개인사욕에만 사로잡혀서시리아의 미래에 대해서는 일절 관심없습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6/30 03:03 #

    몇년동안 내전을 보면서 그정도의 판단도 못했더라면 생각이 없다고밖에는 볼 수 없겠죠. 이미 아사드 정권은 도저히 생리상 절대 용납을 못하겠다는 사람들도 반군은 만만찮은 쓰레기라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 발키리 레나스 2018/06/30 02:08 # 삭제 답글

    오늘 한국언론에서 시리아 다라공세에 대해서 시리아정부욕하기에 바쁘던군요.물론 반군들이 화해협정을 거부하고 무력투쟁을 계속해서 이런결과가 나왔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기사말미에 아직도 다라반군이 건재하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해 다라반지휘관의 인터뷰를 적어놓았는데 내용은
    "동부 전선은 무너졌지만 다라 도심 최전선은 잘 버티고 있다."였습니다.
    이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동부전선이 붕괴되었다는 소리는 시리아군이 다라시를 포위 섬멸할수 있게 되었다는 소리인데 반군지휘관이 무슨 생각으로 그런 멍청한 말을 했는 궁금합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6/30 03:07 #

    서방언론 받아쓰기도 좀 너무하단 생각이 드는게, 이전에 동부 고타에 아사드가 직접 차를 운전하고 가서 병사들을 격려한 적이 있었는데 그걸 가지고 동부 고타를 조롱하려고 그러는 거라는 희한한 소릴 하더군요. 김여정이 정신병자 내지는 박약아라고 나름대로의 근거(?)를 열심히 제시하면서 사람 하나 병신만들던 이전 언론의 행태를 보는 듯 했습니다. 당사자랑 인터뷰 한방만 때려도 우르르 무너질 악선전은 오히려 지지자를 낳는다는 걸 알아야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