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야르무크 캠프 외 시리아 근황 20180512 시리아 내전


ISIS가 장악한 수도 다마스쿠스 남쪽 야르무크 팔레스타인 난민캠프는 혼돈 파괴 망가 상황이네요. 일단 정부군이 남쪽 하자르 알 아스와드를 돌파 후 장악하긴 했으나 하자르 알 아스와드에서 1km길이의 비밀 터널이 발견되기도 했고, 정부군 군복을 입은 ISIS대원들이 탈출을 시도하다가 교전이 발생하여 3명 사망 1명 부상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어제도 ISIS지역에 대한 강력한 공습과 폭격이 있었으며 3시간 전에는 야르무크 캠프 남서쪽 UNRWA학교와 사무실 등을 점령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네요. 다시 ISIS대원들이 지하터널을 통해 여기저기 이동해가며 강력한 화력 열세에도 불구하고 사상률을 낮춰가며 방어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가전의 덫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옥이라고 할만한 야르무크 전투를 가감없이 담아낸 ANNA뉴스의 영상입니다. 5월 10일 하자르 알 아스와드의 바셀 학교를 둘러싼 전투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한편 정부군은 동부 사막지대에 은둔한 ISIS잔당에 대한 격멸 작전에 착수했습니다. 이미 상당한 영토를 장악했네요. 사막은 사실 영토의 뺏는게 별 의미가 없고 생존 가능한 마을 단위로 장악하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진퇴가 땅 넓이에 비해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한편 5월 10일 이스라엘이 시리아 내의 이란 기지를 공습 타격했고 이에 시리아군이 골란고원에 포격을 개시하고 다시 이스라엘 전투기가 이륙하여 공격을 가하는 국지전이 벌어졌는데 이 과정에서 시리아군이 운용중이던 판찌르-S 시스템이 진지 밖에서, 레이더가 꺼진 상태로, 위장 하나 없이 이스라엘 하롭 자폭UAV에 피격당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 사건 때문에 러시아나 다른 밀리터리 계나 하나같이 시리아는 이래서 안된다 기본 개념이 없다 대통령궁에서 약 4km떨어진 최중요기지에서 병력들이 장비를 꺼놓고 나와서 띵까띵까한다 난리가 났는데 친정부 측에서 피격 현장을 공개하며 노가리설에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즉 실제로는 판찌르-S는 이미 대공전투를 벌여 12발 전탄을 소진하였고 재장전 절차를 위해 활주로에 나와 운용병력이 대기하고 있었다는 겁니다. 대통령궁을 방어하는 최중요기지가 임무를 방기하고 노가리를 깠다는 소리는 중대한 모독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저널리스트 줄리아 뢰프케의 자료에 따르면 판찌르가 피격당한 그 순간에도 부흐 대공미사일 시스템은 교전중이었다는게 밝혀지면서 시리아 병신설 찐따설은 종결되고 당사자들은 명예를 회복하게 되었네요. 피격 당시 Gif파일을 보면 돌진하는 하롭 UAV를 보고 급하게 교전하기 위해 달려들어가는 사람 하나가 있는데 공군 중령 아이함 하비브라고 하네요.


순교자의 명복을 빌 뿐입니다.


한편 5월 3일 이미 항복 의사를 표시한 홈스 북부의 반군들이 버스를 타고 이들리브로 떠남에 따라 정부군이 다시 단절된 M5고속도로를 다시 통제하게 되었습니다. 개통 자체는 5월 3일 이미 부분적으로 이뤄졌지만 반군이 통제 자체는 하고 있었는데 반군이 떠나면서 모든 행정 치안을 정부가 통제하게 되었습니다.



5월 9일 홈스의 반군들이 두고 떠난 장비들을 사열하는 타이거 소장 수헤일 알 하산의 모습입니다. 계속해서 싸우지 않고 2개의 포위망을 날려버렸네요. 참고로 포위망 서쪽의 훌라 마을쪽은 반군이 그대로 남아있는데 협상을 거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타이거 부대가 몸을 좀 풀어줘야 될 것 같네요. 훌라 마을은 시리아 민주화 사태 당시 친정부 민병대가 쳐들어가 강간 살인을 저질렀다고 난리가 났던 곳인데 그 원한이 있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당시에더 정부측이 반박자료를 배포했지만 아무도 믿지 않았지요.

덧글

  • 피그말리온 2018/05/13 00:06 # 답글

    참 열심히 싸우다 죽었는데 뒤에서 이런저런 말 나오는거보면 당사자 입장에서는 죽어서도 눈을 못 감을거 같은...
  • abu Saif al-Assad 2018/05/13 00:06 #

    명예가 회복되었으니 다행이지요.
  • 제트 리 2018/05/13 00:58 # 답글

    is 놈들의 끈질긴 생명력 ㅡㅡ;;;;;;
  • ㅇㅇ 2018/05/13 15:45 # 삭제 답글

    미사일을 전량 소진하고 나서도 기총이 남아 있는데 왜 밖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당했나느냐 자체가 시리아군의 대비상태에 의문을 표하게 하는 부분이죠. 게다가 상대는 크루즈 미사일보다도 느린 무인자폭기였거든요.
    상대방의 방공망을 압도하는 물량으로 방공능력을 마비하게끔 유도하는 포화공격도 엄연히 현대 전술의 일부분입니다.
    아무튼 이번일로 러시아 무기체계가 체면을 구긴건 사실입니다. 현대에는 카메라 해상도가 발전해서 대부분의 최신식 단거리 방공시스템들은 레이더가 꺼져있어도 광학장치만으로도 대부분 사거리내에서는 커버가 가능하거든요, 실제로 국군 차기 대공포는 레이더를 제거하고 EOTS만 장착찰 예정입니다.
    과거 중동전쟁때 고전을 면치못하자 아랍 조종사들을 탓했던것처럼 당장은 숙련도를 탓하는 걸로 무마하면 되겠지만 이미 생생한 화면에 잡혀서 뇌리에 단단히 박힌이상 놀림감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 드사아 2018/05/13 18:10 # 삭제 답글

    지금 동부사막지대에 숨은 IS잔존 병력이 얼마나 되나요?
  • 아사드 2018/05/14 11:25 # 삭제 답글

    야르묵 캠프의 IS는 전원 죽일 생각이라네요. 항복할 생각도 없고, 항복을 받아줄 생각도 없답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5/14 16:03 #

    야르무크 캠프의 IS때문에 4월 말부터 총 사망자가 80명이 되었는데 피의 복수를 해야 마땅하다고 봅니다.
  • 오렌지 공작 2018/05/14 19:07 #

    안한다면 장병들이 미쳐 날뛰지 않을까요... 반군도 반군이지만, IS놈들은 더 사악한데다 만행이 심각해서...
  • ㅇㅇ? 2018/05/15 00:40 # 삭제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군요. 교전 중에 전사자가 적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 별나비 2018/05/14 13:40 # 삭제 답글

    근데 뉴스를 봐도 이해가 안되는데 이스라엘이 뜬금없이 왜 시리아 공격하는 건가요...? 시리아가 선빵을 친건가요?
  • abu Saif al-Assad 2018/05/14 16:06 #

    이스라엘은 시리아에 이란군이 와 있는 걸 별로 안좋아합니다. 레바논 내전 당시 이스라엘이 기독교 주민들 편을 들어 개입하고 시리아가 이슬람교 주민들 편을 들어 개입해서 대리전을 펼쳤는데 이후 레바논 정계에서 굵직한 위치를 차지하고 대 이스라엘 투쟁의 중심을 맡은 것이 레바논의 시아파 무장정당인 헤즈볼라 입니다. 이 헤즈볼라는 이란 시리아의 지원을 받았는데 이란이 과거와는 달리 시리아에 직접 파병되면서 헤즈볼라가 첨단장비를 받아 강해지는 것을 이스라엘이 두려워하고 있고, 그래서 지속적으로 시리아 내 이란-헤즈볼라 기지에 공습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전의 단초도 똑같이 시리아 내 이란 4개 기지를 목표로 시작한 것이었고 시리아 정부군이 다련장로켓으로 골란고원 이스라엘 기지에 보복공격을 가하자 이스라엘 전투기가 출격해서 공습을 가했습니다. 시리아 내전에서 가끔 나오는 이벤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 ㅇㅇ? 2018/05/15 00:39 # 삭제 답글

    팩트는 이스라엘군 방공망 제압무기에 시리아군 방공체계가 당했다는 것입니다. 군대가 사관학교나 대학교 레포트 쓰는 것도 아니고 결과를 먼저 평가해야지 과정으로 결과를 덮어봐야 망가진 무기 안 고쳐집니다. 운좋게 용기있는 -그러나 무모한- 사람이 나와서 시리아 정부에서 주의를 다른데로 돌린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역시 패배를 영웅으로 치장하는 건 천 년이 넘게 잘 팔리는 베스트셀러네요.
    시리아군의 실책에 대해서 다루자면 끝도 없으니 중요한 포인트만 다시 반복합니다. 시리아군 무기가 이스라엘 무기에 털렸고 시리아는 감성을 파는 게 아니라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시리아군이 당라군대라서 털린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상관없어요. 시리아군이 할 일은 대책을 찾는 것입니다.
  • 2018/05/15 18:2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5/15 21:2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05/15 23:2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발키리 레나스 2018/05/16 18:18 # 삭제 답글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전사한 아이함 하이브라중령의 늦게나마 명복을 빕니다.
  • 발키리 레나스 2018/05/16 18:23 # 삭제 답글

    현재 야르무크캠프는 70%가량을 시리아정부군이 점령했다고 합니다.문제는 시리아군이 30%를 장악하는데 애를 먹는거 같습니다.그래도 아이에스들은 농장지역을 다잃은 상태라서 한달안에 결판날거 같습니다.
  • 발키리 레나스 2018/05/17 09:15 # 삭제 답글

    드디어 홈스하마 포켓지역 전부를 시리아정부군이 손에 넣었습니다. 홀라마을 반군은 싸우기전에 모두 항복하고 이들리브로 갔습니다.타이거소장의 공적이 또하나 추가되는군요.이제 반군지역은 다라지역,이들리브,알레포북부가 남았습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5/17 16:46 #

    가슴이 거부해도 타이거와 러시아 SSO를 상대로 반군 주력이 빠져나갔는데 선택의 여지가 없었을거라 봤습니다. 이걸로 타이거는 싸우지 않고 무려 두번이나 승리하는 병법의 최고 경지를 달성했네요. 반군은 이들리브에서 터키의 끄나풀이 되어 권토 중래를 노리는 수밖에 없지 싶네요. 터키는 이미 타이거가 이들리브 침공을 할 거란 계산을 했는지 지슈르 알슈구르에 기지를 설치하고 있더군요. 진짜 행동을 개시했을 때 터키군이 얼마까지 개입을 할지가 관건이겠네요.
  • 발키리 레나스 2018/05/17 18:03 # 삭제

    터키는 시리아군이 이들리브를 재점령하는데 못막을겁니다.그이유는 이번년초에 러시아 흐메이니공군기지를 박격포공격도 있었고 그뒤에도 여러번에 드론공격을 받았습니다.그것때문에 러시아입장에서도 명분은 충분합니다.러시아는 기지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다고 밀어붙일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