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여러분들이 레이피어 검술을 잘 알고 싶다면 전술적 관점



바로 이 요한 게오르그 파샤(Johann Georg Pascha, 1628-1678)를 주목해야 합니다.



요한 게오르그 파샤는 17세기 독일의 펜싱 마스터로 깃발, 소총, 레이피어, 쌍두단창(예거스톡) 등의 다양한 무기의 사용법을 책으로 출판한 사람이지만 레이피어 검술의 주류 무대로 알려진 이탈리아, 스페인 사람도 아니고 시대도 에뻬로 넘어가는 17세기 중반에 걸쳐진 사람이라 그렇게 주목은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레이피어 매뉴얼은 레이피어 전투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수를 총정리했으며 어떤 역사적 코스프레를 할 필요 없이 쉽고 실전적이며 검술 그 자체의 숙달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면 역시 이 요한 게오르그 파샤의 레이피어를 주목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LqCmU2V4GbDqJBE57m1AlbnvvjeUKRH

바로 이 영상 목록이 그 길잡이가 되줄것입니다. 사실 기술 재현 영상이라고 무작정 따라보기도 의심스러운 것이 사실인데 기본적인 기본기나 몸 자체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제로 강하게 싸우면 안통할 것을 적당히 맞춰주는 재현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데이비드 코블렌츠(David Coblentz)는 펜싱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본기가 아주 확실하고 훈련도 제대로 된 사람이기 때문에 믿고 볼 수 있습니다.

보시면 찌르기 검술의 기본 요소인 쳐내기, 누르기, 돌리기, 타고들어가기와 속임수, 쳐내고 찌르기, 막고 찌르기가 충실하게 설명되어 있는 것은 물론 칼뺏기, 베기, 베기를 막아내고 치는 것, 레이피어 하프소딩, 퍼멀어택이나 도망가는 상대 붙잡아 끌고오기 등 사실상 레이피어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싸움을 다 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우려고 하시는 분들은 물론이거니와 레이피어 검술을 웹툰이나 그림 등에서 묘사하고자 하려는 분들께서는 이만한 자료가 없을 거라 봅니다.


덧글

  • 오렌지 공작 2018/05/06 11:02 # 답글

    우옷! 술탄님이 주시는 귀한 자료! 감사히 받겠습니다!
  • 45335 2018/05/06 17:20 # 삭제 답글

    레이피어 검술 책에서 대놓고 레이피어의 배기가 약하다는 식으로 묘사하는 부분이 있는지요?

    의외로 많은 레이피어 시스템이 대놓고 배기가 있던데 말입니다.
  • 오렌지 공작 2018/05/06 17:51 #

    살상지향의 베기는 절대 아닙니다. 베기능력이 제대로 나오려면 레이피어같은 검신으로는 영... 날폭이 어느정도 돼야 베기성능이 보장이 됍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5/06 19:55 #

    영국의 조지 실버라는 검술 애호가가 패러독스 오브 디펜스 등 여러 책을 썼는데, 이 사람은 대표적인 레이피어 극혐론자이고 베기는 안쓰고 찌르기만 쓴다 라는 식으로 말하는데 왜곡 의혹이 강하고 그외에 콘스탄티노 칼라로네라는 마스터가 베기를 혐오한다곤 하지만 결국 이자도 다수를 상대로는 베기를 쓸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레이피어 베기 불가능설은 현대 재현가들의 실험에 의한 것들이 퍼진 것인데 사실 보신 대로 많은 레이피어 시스템에 베기가 있다는거죠. 비중이 적다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레이피어 검술은 찌르기만 한다는 것도 정작 알아보면 그것도 아닙니다. 후대의 에뻬는 베기가 아예 안되지만 손이나 얼굴을 후려치기도 하니까요.
  • 별나비 2018/05/07 04:35 # 삭제 답글

    이거 혹시 pdf 파일이나 위키테나워에 올려져있나요?
  • 2018/05/07 08:0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5/07 20:5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