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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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스러운 시연 영상 전술적 관점



유튜브 돌아다니다가 보게 된 영상인데 시연 전체적으로 상당히 이상하네요... 꼭 이전에 본 부진칸 영상들 생각나게 하는 구조입니다.

전체적으로 거리도 지나치게 가까운데 팔을 굽히면서 때리고 또 낮게 칩니다. 저러니까 베기가 짧아져서 때릴 수 있는 거리에서 못때리게 되고 베었을 때 힘도 저지력도 하나도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도 문제고 저렇게 팔을 굽혀서 치면 같이 베었을 때 쯔바(가드)가 손을 보호해주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엄청나게 위험한 상황이 나옵니다.

또 둘 사이의 간격은 또 지나치게 가깝습니다. 특히 제자로 보이는 친구는 그냥 몸 전체가 여리여리하고 어떤 균형도 힘도 안정도 없어 보입니다. 이게 스승이나 제자나 비슷한게 최대 문제네요.

기술들도 다 이상한데 첫번째 카게누키 상단이라는 기술은 베어맺어오는 상대의 검을 피해서 친다는건데 개념 자체는 이상할 게 없지만 적이 몸을 안치고 칼을 친다는 것 자체가 보통 검술 원칙에선 하지 말라는 행동이고 베어맺는다는것도 서로를 베다가 칼이 교차되면서 날의 마찰력 때문에 멈추는거지 칼을 때리는게 아닙니다. 순전히 연극용 셋업이고요..

카게누키 중단이란 것도 똑같은 문제이고 거기에 몸 움직임도 쓸데없이 많습니다. 그냥 심플하게 쳐내면 되는데 갑자기 주저앉거나 몸을 너무 틀거나 그러는것도 보이는데 저러면 고속 상황에서 잘 피해지지도 않고 힘만 쓸데없이 많이 쓰게 됩니다. 마지막 시기가에시라는 소드레슬링도 동작이 너무 많은건 둘째치고 한손으로 칼자루 중간을 잡는데 저거 상대가 조금만 비틀거나 버텨도 바로 풀리고 손목도 다칠 수 있습니다.

좀 쎄게 말하자면 딱 제자 데려다놓고 샌드백질 하면서 궁리했을 법한 기술이네요.

전통있는 명문유파라는 곳을 보면 신체의 안정, 보법, 합리적이고 직관적인 공방, 힘-속도-레버리지의 3요소를 무시하는 일이 결코 없습니다. 저 영상 찍은 사람이 누군진 모르겠는데 모르긴몰라도 사이비 논란이 있긴 할겁니다.

덧글

  • 제트 리 2018/04/15 00:26 # 답글

    일본도 젊은 층들은 무술 보단 현대 스포츠로 빠지니까요
  • abu Saif al-Assad 2018/04/15 00:44 #

    그것과는 별개로 영상에 나올 정도면 왠만큼 수준이 있고 신뢰할 사람을 내보내기 마련인데도 저런 거 보면 쓸 사람이 저렇게 없었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 모아김 2018/04/15 01:08 # 삭제

    코노 요시노리네요. 검의 정신지 같은 책 내면서 '남바 걸음'이니 뭐니 고류의 신체조법 연구하는 인간입니다. 저런 사람이 나름 고류 연구의 중진이라는게 이 바닥이지요. 책 자체는 역사속으로 망각될뻔한 무주심검술에 대해서 조사해서 세상에 알린 기념비적인 저작인데 보면 오류가 좀 있습니다. 2009년에 검의 정신지 개정판이 나왔었고, 1991년에 초판이 나왔네요. 즉, 코노 요시노리가 고류 연구한지가 거의 30년이 되어가는데도 저런 움직임밖에 나타내지 못한다는게 좀 실망입니다.

    애초에 고류 특유의 신체조법이라는게 그냥 환상인것 같습니다. 결국 중국무술에서 미려중정, 두정현, 외삽합, 단중이니 하는 거랑 통하고 그것도 다 어떤 신비한게 아니라 두팔두다리 가진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늘 쓰는 움직임을 좀더 정밀하게 하는 것 뿐이더군요.

    동무관에 남았던 26개의 카타라는 것도 일본의 고무도 dvd에 실렸던 카타들을 말하는 거고, 그거 10년간 연구하면서 중서파랑 오노파 합숙 까지하면서 복원했다는게 저 모양이니 사실 일본조차도 꽤 답이 없는 상황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 abu Saif al-Assad 2018/04/15 01:17 #

    찾아보니까 일본 쪽에선 나름 알려진 듯 방송에도 제법 출연했고 고류 몸쓰임을 바탕으로 지도하는 것 같네요. 일본쪽에선 무도인들 사이에선 비판이 좀 있다는 것 같고... 아이키도 등을 기반으로 자기가 창작한거다 라는 말도 있는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에는 어떤 고류적인 움직임이라는게 있고 이게 현대인들과는 많이 다를것이다 라는 틀을 가지고 하다 그쪽에 주화입마된거 같은 느낌입니다. 체중이동을 이용한 3번 연속베기라는 것도 봤는데 흠... 검술에서 발이든 회전이든 위로 서고 아래로 낮추는 것이든 체중이동을 이용해서 움직이는게 매우 중요한 요령이긴 하지만 그 느낌에 너무 매몰된거 아닌가 하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자신의 몸과의 대화에 지나치게 매몰되면 저리되나 싶습니다.
  • pppp 2018/04/15 03:20 # 삭제

    이 분 나름 유명한분이죠. 이 분 말고도 고류의 몸쓰기라고 해서 고류를 재해석 해서 개발한다고 하는 몇몇분들 있죠..
  • ㅈㄷㄹ 2018/04/15 09:11 # 삭제 답글

    그 고류의 몸쓰임 어쩌고 하는 치들중에는 닌자 타령하는 애들도 많지 않나요? 여기 블로그에도 한번 왔다간걸로 알고 있는데. 엠엠에이에서도 이런 말하는 치들이 있긴 한데 구체적으로 몸쓰기가 어떤지 자세히 말하는 인간은 아무도 없더군요.
  • 난바 2018/04/15 10:09 # 삭제 답글

    한때 난바걸음이 고류의 비전으로 취급되어 유행한 적이 있죠. 간단히 말해 몸을 통짜로 쓰는 비법인데... 딱히 난바걸음이 옛 일본식 걸음도 아니고 통짜로 몸을 쓰는 기술도 난바가 아니어도 된다고 하더군요.

    제 생각엔 인체비밀 어쩌고 하는 사람들은 뭔가 해보니 이런 저런 비결을 스스로 깨쳤는데(다만 불교에서 해탈은 못하고 신통(?)을 얻은) 뭔가 알리고는 싶고 족보는 없는 사람들이 인술이나 신체운용을 팔고 다니는듯 합니다... 그러다가 경험해보지 못하거나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저렇게 흑화를 하게 되는거죠.
  • abu Saif al-Assad 2018/04/15 22:47 #

    팔다리가 같은 방향으로 가는게 난바인 것 같은데 그렇게 따지면 리히테나워류는 모든 베기가 난바로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이 방식이 뭐 빨리걷는 방식으로 뛰어나다고 하던데 사실 그만큼 덜 안정적인 면도 있었습니다. 중국검술에서 보여주는 누보라는 걸음걸이는 걸을때 팔 휘젓듯이 오른발이 나가면 왼팔이 가고 이런 식인데 덜 길고 덜 강한 대신 발의 위치에 관계없이 공격이 가능하고, 매우 안정적인 특징이 있었습니다. 또 우리팀 벽지불의 "걷는 싸움"을 구현하려면 누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이처럼 이른바 난바라는 게 딱히 대단한건 아닌데... 내면에 매몰되는 사람들은 그런 부분을 매우 강하게 추구하다 보니 정작 전체 그림으로 봤을 때 이상한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 김동현dhkim 2018/04/15 10:43 # 삭제 답글

    휴. 검의 천국이라 하는 일본도 완벽하지 못하군요.
  • 오렌지 공작 2018/04/15 10:45 # 답글

    하핫! 이녀석! 하핳!
  • 김동현dhkim 2018/04/15 10:54 # 삭제 답글

    좀 의아한건 비판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겁니다. 일본 쪽은 계보를 매우 중요시하다보니 (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의 가토리신토류 교습 관련해서 몇 년 단위로 키배가 이어진 거 보면...) 이런식으로 근본이 확실하지 않은 사람은 욕을 상당히 얻어먹는 게 보통인데, 이 사람은 안 그러더군요.
  • 오렌지 공작 2018/04/15 11:07 #

    그냥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게 아닐까요;;
  • pppp 2018/04/15 13:04 # 삭제

    계보 때문에 욕먹는건 계보를 속이는 것 때문이라서. 처음부터 창작이나 자기류라고 밝히면 안 까이죠. 그리고 사실 오렌지 공작님 말씀처럼 워낙 마이너라..
  • pppp 2018/04/15 13:11 # 삭제 답글

    그런데 아부님이 이분 모르는게 더? 의외네요..요새 일본 무술에는 관심이 없으셔서 그런가..
  • abu Saif al-Assad 2018/04/15 22:49 #

    비슷한 부류로 히노아키라 라는 사람이 있고 한국에서 세미나도 열었다고 들은 것 같은데 그거야 게시판 구경 다니다가 보았으니 한국과 연이 없어서 못본 듯 하네요. 요즘 다시 보니까 히노 아키라, 코노 요시노리 이런 식으로 세트로 묶이는 걸로 봐선 지나가다가 이름은 봤는데 기억은 못한 것 같습니다.
  • pppp 2018/04/15 13:25 # 삭제 답글

    https://youtu.be/_jisg5UIUgQ https://youtu.be/lfqjFRb6UTI 이 분도 비슷하게 하시는분인데. 기술은 모르겠고. 속도는 굉장히 인상적이더군요. 한가지 의문은 동작들이 하나같이 상체가 구부정한데.이런경우를 본적이 없어서..
  • abu Saif al-Assad 2018/04/15 22:50 #

    쿠로다 테츠잔씨는 저래도 동작이 군더더기가 없고 균형이나 몸도 뛰어난 것 같더군요. 코노 요시노리와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 2018/04/18 19:03 # 삭제 답글

    상식적으로 아예 접어서 몸에 붙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곧게 펴서 힘을 준 것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힘이 들어간 자세로 뭔 상대를 막겠다는 건지...검도 도장 두어달만 다녀도 갸우뚱할 자세네요.
  • abu Saif al-Assad 2018/04/18 19:51 #

    실제로 스파링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이상하게 볼 수밖에 없는 부분들이라고 봅니다.
  • 불타는 이글루 2018/04/24 22:09 # 삭제 답글

    검술에 대해 잘 모르는 제 눈에도 제자가 몸이 아니라 칼을 치고 있다는건 잘 보이네요. 헌데 영상속의 저 죽도는...저게 그 후쿠로지나이인가요? 일반 죽도 같지가 않아서요.
  • abu Saif al-Assad 2018/04/24 22:49 #

    저 사람이 따로 주문해서 만든 지도용 죽도인 것 같습니다. 후쿠로지나이는 가시마 신토류와 야규류 쪽에서 쓰는데 양쪽 어디의 타입과도 다르더군요.
  • 2018/05/04 10:4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5/04 20:5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05/07 11:2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5/07 20:2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05/10 23:4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5/11 17:44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중국무술의 문파의 역사가 대부분 명말청초 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지만 그래도 18세기에 등장한 유파도 있고 하니 꼭 150년이라고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본의 경우 현대 무도라면 그렇지만 실제 고류 유파들 중에서는 고류 당사자의 주장이 아니라 학자들의 교차검증과 논문연구를 통해 그 역사성이 입증된 곳도 있습니다. 물론 명칭이나 체계는 생각보다 가까운 시점에서 정립되었지만 유파의 존재나 검술의 유무 등은 확실하게 입증되었습니다. 종가와 수련생은 몰라도 학자들은 용서가 없지요.

    국가규모의 전쟁보다는 치안이 전체적으로 불안한 상황이 무술을 증진시킨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조선도 사실 왜란/호란을 제외하더라도 기근에 의한 도적떼 창궐, 다양한 형태로 벌어진 민란/반란 등이 있어왔습니다. 사실 지금 시리아도 그렇지만 많은 도시들이 폐허가 되었음에도 전체인구 2200만명중 죽은 사람은 35만명밖에 안됩니다. 또 나라가 혼란하면 유민이 되어 떠돌아다니기 때문에 호구조사가 무력화되고 징집도 쉽지 않기 때문에 실력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징집되기도 쉽지 않고요.

    무술과 전쟁의 상관관계는 현재 택티컬 전술과 전쟁을 보시면 될겁니다. 확실히 택티컬 조치나 교육법을 배우고 관련 장비를 장착하며 숙달되면 개인의 전투력과 생존률은 일반 보병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집니다. 말하마 택티컬에게 교육받은 알 누스라 소속의 택티컬 전투원들이 2016년 칸 투만에서 이란제65공수특전여단을 한번에 날려버렸죠.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2016년 3차 알레포 공세에서 이들이 투입되어 순식간에 3000아파트단지를 장악했지만 시리아군이 물러나서 포격전으로 승부를 걸자 순식간에 전멸했습니다. 이걸 전근대 전쟁으로 치환하자면 검술을 배워서 달인이 되고 나름 정규군도 날려버렸지만 정규전이 되어서 화살비나 방패벽으로 상대하니 순식간에 녹아내렸다 정도로 비유할 수 있겠죠.

    군인들의 생각도 다르지 않을겁니다. 검객은 검객일뿐 전쟁에서의 쓸모는 그저 그렇다는 거죠. 실제로 전쟁에서는 명령을 잘 따르고 군기가 엄정하며 단검 검 창 활 노포 등을 적재적소에 다루고 야전축성이나 장애물 설치, 보급능력 후생지원 등이 승패를 좌우하니까요. MMA선수가 복서만큼 주먹기술을 집중적으로 파야 할 이유가 없는 것과 같을겁니다.

    치안이 불안한 상황에서 무술이 증진된다는 것은 결국 전쟁이 아니기 때문에 증진되는 것인데 일단 도검류가 전근대 민간 호신 상황에서는 가장 주류가 되는 무기이기도 하거니와, 결정적으로 정작 치안이 안좋다곤 해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칼싸움해서 죽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겁니다. 막장 국가라도 나름대로의 질서는 있거든요. 문제는 치안이 불안하면 모두들 검술이든 호신술이든 배우고 싶어한다는 것이고, 이것이 직업 검객들이 먹고 살 수 있는 커다란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죠.

    과거 유럽에서 자유민 징집 체계를 갖고 있다가 봉건기사 체제로 바뀐 이유처럼 무술을 잘하고 싶으면 프로가 되어야 하는데 프로는 직장생활이나 생업에 구애받지 않고 훈련에만 열중해야 하며 무술로 밥을 먹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정말 평화시에는 이런 사람들이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당장 중세 독일만 해도 많은 마스터가 배를 주리며 굷어 죽기도 했고 영어 파이터에 대응되는 페흐터는 거지를 의미하기도 했을 정도니까요. 당시 독일이라면 여러 나라로 갈라지고 전쟁도 빈번했는데도 그랬습니다.

    지금 미국에서 택티컬 시장-사격술, 총기악세사리, 생존술, 칼리아르니스/크라브 마가 등의 택티컬 백병전 기술 등이 대박을 치는 것도 개인의 무장이 정당한 권리로 인정받는 정서와 더불어 정부공권력에 대한 불신이나 한계에 대한 인지, 그로 인해 내몸은 내가 지켜야 한다는 인식이 큰 것이 이유이죠. 지금에야 검술 창술 같은 건 옛날의 전사들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주요 입문 이유이지 진지하게 호신술로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지만 과거에는 검술이 바로 이 택티컬 시장의 주류였던 셈이고요.

    한편 평화시에 이렇게 검술 시장이 커져서 사범들이 먹고살 만한 상황이 되면 검술도 연구를 통해 발전하는가 하면 발전 반 변화 반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전쟁에서는 동작이 크고 뻔해도 검으로 사람을 잡기 위해서는 무거운 칼로 쎄게 내리칠 수밖에 없지만, 안전을 위해 별개의 도구를 만들고 룰을 정하게 되면 확실히 상대를 세게 치지 않아도 먼저 치면 되니 이것에 맞춰서 점점 요령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검도인들이 에도시대, 메이지시대에는 실전적인 유술 바른칼 다 쓰는 바른 검도를 했다면서 그때를 그리워하는데 정작 죽도격검이 일본 검술계를 강타하면서 직심영류는 팔촌의 연금이 나오고(창 당구치기마냥 오른손을 느슨하게 잡고 왼손을 밀면서 손목을 치는 기술) 당시에도 찌름머리 같은 시합용 기술이 난무하는 등 아무리 실전과는 다르다, 옛 이치와는 다르다고 인식은 해도 당장 대련에서 패하니 에도시대에도 이미 시합술이 점차 지배한 상황이었죠. 이것을 십분 활용한 자가 바로 151cm죽도를 가지고 당시에는 잘 안쓰더라던 한손찌름, 양손찌름, 허리베기로 경천동지를 일으킨 오오이시 스스무고요.

    죽도술이라서 그런거 아니겠느냐? 하기에는 사실 죽도의 문제도 없진 않지만 풀 컴페티션 상황에서 다치지 않게 하려면 어떠한 형태로든 도구가 바뀔 수밖에 없고 만일 전쟁시의 스펙과 동일한 도구를 쓰면 큰일이 나게 되고 당장 죽도술이라는 것 자체가 시합에 최적화된 기술이니만큼 일본사람들이 철검을 쓴다 쳐도 룰이나 보호구로 통제를 받게 되면 또 그것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말씀드린 대로 역사와 검리, 풍부한 전쟁사상사례를 가지고 있어도 당장 대련에서 깨지면 주변사람들의 눈빛이 달라지고, 내 마음도 뒤집히게 됩니다. 그러니 어쩔 수 없이 변할 수밖에 없는거지요. 그래서 일본에서 죽도격검에 참여를 안하고 계속해서 옛 카타만을 고수하거나 컨트롤을 중시한 제한적인 대련으로 퉁치는 곳이 있었고 지금도 살아남은거고요.

    어떻게 실험실을 잘 통제해서 변질을 막으면 발전이 이뤄지기도 하지만(불교로 따지면 인간 인지작용에 대한 연구 끝에 초기에는 없던 아뢰야식의 발견을 하는 것 등) 그 발전이 초기불교->부파불교로 넘어가면서 번쇄한 논쟁과 복잡한 철학적 사유로 넘어간 것처럼(ex: 인간의 인지와 욕망이 인지->욕망 순인지 욕망->인지 순인지 욕망=인지 동시에 발생하는지 등 )에 사로잡힌 나머지 너무 세밀한 것에 맞추다 보니 결국 다시 실전과 멀어지고 실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응을 잘 못하는 것 그리고 그럼으로써 대중들의 버림을 받는 것처럼 검술도 뭐 다리를 들어야되네 뻗어야되네 칼이 발보다 먼저 가야한다 발이 칼보다 먼저 가야한다 등으로 번쇄한 부분에서 <정답>을 만들어내려는 시도가 생길겁니다.

    실제 검술은 상황따라 잘하면 되고~ 그냥 오면 쳐내고 막고 치고 이런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은 공식에 따라 이뤄지고 상대가 애매한 거리에서 와리가리하면 한손후리기로 치면 되고 자꾸 도망가면 칼 던져서 맞추면 되고 이렇게 간단하게 이뤄지지만 자기 마음에서 그림을 만들어내고 <정답>을 만들어내면 그 한계에 틀에 갖혀서 간단한 답을 못보거나 봐도 피해가려고 하겠죠. 이점은 저도 다르지 않지만 여하간 사실 그런 시도가 발생하는 것 자체가 이미 변질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변질이 안된 적이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사실 다른 부문도 비슷하지 않을까 하지만 일단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통제된 옛날 문헌에서 보여주는 방식대로 연습하는 것이 일단 중요하다고 보고, 반면 그러면서도 다양한 형태의 스파링이나 시도를 통해 계속해서 외부의 피를 받아서 열성유전으로 인한 전멸을 막아야 한다고 봅니다.
  • 2018/05/11 18:0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05/11 23:45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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