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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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스러운 시연 영상 전술적 관점



유튜브 돌아다니다가 보게 된 영상인데 시연 전체적으로 상당히 이상하네요... 꼭 이전에 본 부진칸 영상들 생각나게 하는 구조입니다.

전체적으로 거리도 지나치게 가까운데 팔을 굽히면서 때리고 또 낮게 칩니다. 저러니까 베기가 짧아져서 때릴 수 있는 거리에서 못때리게 되고 베었을 때 힘도 저지력도 하나도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도 문제고 저렇게 팔을 굽혀서 치면 같이 베었을 때 쯔바(가드)가 손을 보호해주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엄청나게 위험한 상황이 나옵니다.

또 둘 사이의 간격은 또 지나치게 가깝습니다. 특히 제자로 보이는 친구는 그냥 몸 전체가 여리여리하고 어떤 균형도 힘도 안정도 없어 보입니다. 이게 스승이나 제자나 비슷한게 최대 문제네요.

기술들도 다 이상한데 첫번째 카게누키 상단이라는 기술은 베어맺어오는 상대의 검을 피해서 친다는건데 개념 자체는 이상할 게 없지만 적이 몸을 안치고 칼을 친다는 것 자체가 보통 검술 원칙에선 하지 말라는 행동이고 베어맺는다는것도 서로를 베다가 칼이 교차되면서 날의 마찰력 때문에 멈추는거지 칼을 때리는게 아닙니다. 순전히 연극용 셋업이고요..

카게누키 중단이란 것도 똑같은 문제이고 거기에 몸 움직임도 쓸데없이 많습니다. 그냥 심플하게 쳐내면 되는데 갑자기 주저앉거나 몸을 너무 틀거나 그러는것도 보이는데 저러면 고속 상황에서 잘 피해지지도 않고 힘만 쓸데없이 많이 쓰게 됩니다. 마지막 시기가에시라는 소드레슬링도 동작이 너무 많은건 둘째치고 한손으로 칼자루 중간을 잡는데 저거 상대가 조금만 비틀거나 버텨도 바로 풀리고 손목도 다칠 수 있습니다.

좀 쎄게 말하자면 딱 제자 데려다놓고 샌드백질 하면서 궁리했을 법한 기술이네요.

전통있는 명문유파라는 곳을 보면 신체의 안정, 보법, 합리적이고 직관적인 공방, 힘-속도-레버리지의 3요소를 무시하는 일이 결코 없습니다. 저 영상 찍은 사람이 누군진 모르겠는데 모르긴몰라도 사이비 논란이 있긴 할겁니다.

덧글

  • 제트 리 2018/04/15 00:26 # 답글

    일본도 젊은 층들은 무술 보단 현대 스포츠로 빠지니까요
  • abu Saif al-Assad 2018/04/15 00:44 #

    그것과는 별개로 영상에 나올 정도면 왠만큼 수준이 있고 신뢰할 사람을 내보내기 마련인데도 저런 거 보면 쓸 사람이 저렇게 없었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 모아김 2018/04/15 01:08 # 삭제

    코노 요시노리네요. 검의 정신지 같은 책 내면서 '남바 걸음'이니 뭐니 고류의 신체조법 연구하는 인간입니다. 저런 사람이 나름 고류 연구의 중진이라는게 이 바닥이지요. 책 자체는 역사속으로 망각될뻔한 무주심검술에 대해서 조사해서 세상에 알린 기념비적인 저작인데 보면 오류가 좀 있습니다. 2009년에 검의 정신지 개정판이 나왔었고, 1991년에 초판이 나왔네요. 즉, 코노 요시노리가 고류 연구한지가 거의 30년이 되어가는데도 저런 움직임밖에 나타내지 못한다는게 좀 실망입니다.

    애초에 고류 특유의 신체조법이라는게 그냥 환상인것 같습니다. 결국 중국무술에서 미려중정, 두정현, 외삽합, 단중이니 하는 거랑 통하고 그것도 다 어떤 신비한게 아니라 두팔두다리 가진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늘 쓰는 움직임을 좀더 정밀하게 하는 것 뿐이더군요.

    동무관에 남았던 26개의 카타라는 것도 일본의 고무도 dvd에 실렸던 카타들을 말하는 거고, 그거 10년간 연구하면서 중서파랑 오노파 합숙 까지하면서 복원했다는게 저 모양이니 사실 일본조차도 꽤 답이 없는 상황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 abu Saif al-Assad 2018/04/15 01:17 #

    찾아보니까 일본 쪽에선 나름 알려진 듯 방송에도 제법 출연했고 고류 몸쓰임을 바탕으로 지도하는 것 같네요. 일본쪽에선 무도인들 사이에선 비판이 좀 있다는 것 같고... 아이키도 등을 기반으로 자기가 창작한거다 라는 말도 있는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에는 어떤 고류적인 움직임이라는게 있고 이게 현대인들과는 많이 다를것이다 라는 틀을 가지고 하다 그쪽에 주화입마된거 같은 느낌입니다. 체중이동을 이용한 3번 연속베기라는 것도 봤는데 흠... 검술에서 발이든 회전이든 위로 서고 아래로 낮추는 것이든 체중이동을 이용해서 움직이는게 매우 중요한 요령이긴 하지만 그 느낌에 너무 매몰된거 아닌가 하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네요. 자신의 몸과의 대화에 지나치게 매몰되면 저리되나 싶습니다.
  • pppp 2018/04/15 03:20 # 삭제

    이 분 나름 유명한분이죠. 이 분 말고도 고류의 몸쓰기라고 해서 고류를 재해석 해서 개발한다고 하는 몇몇분들 있죠..
  • ㅈㄷㄹ 2018/04/15 09:11 # 삭제 답글

    그 고류의 몸쓰임 어쩌고 하는 치들중에는 닌자 타령하는 애들도 많지 않나요? 여기 블로그에도 한번 왔다간걸로 알고 있는데. 엠엠에이에서도 이런 말하는 치들이 있긴 한데 구체적으로 몸쓰기가 어떤지 자세히 말하는 인간은 아무도 없더군요.
  • 난바 2018/04/15 10:09 # 삭제 답글

    한때 난바걸음이 고류의 비전으로 취급되어 유행한 적이 있죠. 간단히 말해 몸을 통짜로 쓰는 비법인데... 딱히 난바걸음이 옛 일본식 걸음도 아니고 통짜로 몸을 쓰는 기술도 난바가 아니어도 된다고 하더군요.

    제 생각엔 인체비밀 어쩌고 하는 사람들은 뭔가 해보니 이런 저런 비결을 스스로 깨쳤는데(다만 불교에서 해탈은 못하고 신통(?)을 얻은) 뭔가 알리고는 싶고 족보는 없는 사람들이 인술이나 신체운용을 팔고 다니는듯 합니다... 그러다가 경험해보지 못하거나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저렇게 흑화를 하게 되는거죠.
  • abu Saif al-Assad 2018/04/15 22:47 #

    팔다리가 같은 방향으로 가는게 난바인 것 같은데 그렇게 따지면 리히테나워류는 모든 베기가 난바로 이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이 방식이 뭐 빨리걷는 방식으로 뛰어나다고 하던데 사실 그만큼 덜 안정적인 면도 있었습니다. 중국검술에서 보여주는 누보라는 걸음걸이는 걸을때 팔 휘젓듯이 오른발이 나가면 왼팔이 가고 이런 식인데 덜 길고 덜 강한 대신 발의 위치에 관계없이 공격이 가능하고, 매우 안정적인 특징이 있었습니다. 또 우리팀 벽지불의 "걷는 싸움"을 구현하려면 누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이처럼 이른바 난바라는 게 딱히 대단한건 아닌데... 내면에 매몰되는 사람들은 그런 부분을 매우 강하게 추구하다 보니 정작 전체 그림으로 봤을 때 이상한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 김동현dhkim 2018/04/15 10:43 # 삭제 답글

    휴. 검의 천국이라 하는 일본도 완벽하지 못하군요.
  • 오렌지 공작 2018/04/15 10:45 # 답글

    하핫! 이녀석! 하핳!
  • 김동현dhkim 2018/04/15 10:54 # 삭제 답글

    좀 의아한건 비판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겁니다. 일본 쪽은 계보를 매우 중요시하다보니 (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의 가토리신토류 교습 관련해서 몇 년 단위로 키배가 이어진 거 보면...) 이런식으로 근본이 확실하지 않은 사람은 욕을 상당히 얻어먹는 게 보통인데, 이 사람은 안 그러더군요.
  • 오렌지 공작 2018/04/15 11:07 #

    그냥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게 아닐까요;;
  • pppp 2018/04/15 13:04 # 삭제

    계보 때문에 욕먹는건 계보를 속이는 것 때문이라서. 처음부터 창작이나 자기류라고 밝히면 안 까이죠. 그리고 사실 오렌지 공작님 말씀처럼 워낙 마이너라..
  • pppp 2018/04/15 13:11 # 삭제 답글

    그런데 아부님이 이분 모르는게 더? 의외네요..요새 일본 무술에는 관심이 없으셔서 그런가..
  • abu Saif al-Assad 2018/04/15 22:49 #

    비슷한 부류로 히노아키라 라는 사람이 있고 한국에서 세미나도 열었다고 들은 것 같은데 그거야 게시판 구경 다니다가 보았으니 한국과 연이 없어서 못본 듯 하네요. 요즘 다시 보니까 히노 아키라, 코노 요시노리 이런 식으로 세트로 묶이는 걸로 봐선 지나가다가 이름은 봤는데 기억은 못한 것 같습니다.
  • pppp 2018/04/15 13:25 # 삭제 답글

    https://youtu.be/_jisg5UIUgQ https://youtu.be/lfqjFRb6UTI 이 분도 비슷하게 하시는분인데. 기술은 모르겠고. 속도는 굉장히 인상적이더군요. 한가지 의문은 동작들이 하나같이 상체가 구부정한데.이런경우를 본적이 없어서..
  • abu Saif al-Assad 2018/04/15 22:50 #

    쿠로다 테츠잔씨는 저래도 동작이 군더더기가 없고 균형이나 몸도 뛰어난 것 같더군요. 코노 요시노리와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 2018/04/18 19:03 # 삭제 답글

    상식적으로 아예 접어서 몸에 붙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곧게 펴서 힘을 준 것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힘이 들어간 자세로 뭔 상대를 막겠다는 건지...검도 도장 두어달만 다녀도 갸우뚱할 자세네요.
  • abu Saif al-Assad 2018/04/18 19:51 #

    실제로 스파링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이상하게 볼 수밖에 없는 부분들이라고 봅니다.
  • 불타는 이글루 2018/04/24 22:09 # 삭제 답글

    검술에 대해 잘 모르는 제 눈에도 제자가 몸이 아니라 칼을 치고 있다는건 잘 보이네요. 헌데 영상속의 저 죽도는...저게 그 후쿠로지나이인가요? 일반 죽도 같지가 않아서요.
  • abu Saif al-Assad 2018/04/24 22:49 #

    저 사람이 따로 주문해서 만든 지도용 죽도인 것 같습니다. 후쿠로지나이는 가시마 신토류와 야규류 쪽에서 쓰는데 양쪽 어디의 타입과도 다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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