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다섯가지 마이스터하우 - 5.샤이텔하우 교범저장소



샤이텔하우는 15세기 문서에서 5가지 베기 중 제일 마지막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술 예시는 리히테나워 문서 통틀어 제일 적고 그조차도 상당수가 존하우에서 나오는 것과 겹칩니다. 차이가 있다면 샤이텔하우 방어법으로 크론 자세가 나온다는 것과 이 크론을 잡는 법에 대해 나와있다는 점 정도겠네요.

사실 이 베기가 리히테나워류에서 천시된다기보다는 근접전 뒷날 와인딩 전투를 진짜로 치는 리히테나워류 특성상 공방을 시작하는 하나의 첫 수로써의 의미가 있는 정도이고 샤이텔하우에서 파생되는 내용이래봐야 존하우에서 발생하는 것과 사실상 같으니 중언부언하는 걸 피하려고 적당히 쓴 것으로 추정됩니다.

영상에서도 설명하지만 존하우보다는 힘이 약하고 진짜 존하우와 맞붙으면 바로 박살나는 베기이기도 합니다. 이것도 타이밍 따라 상성이 바뀌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그렇습니다. 게다가 단단한 머리뼈가 있는 머리를 노리기 때문에 일격에 사살하기도 힘듭니다. 그렇지만 동선이 짧아서 상대를 빨리 벨 수 있고, 감각기관이 몰려있는 머리나 얼굴을 치기 때문에 상대가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 스턴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검술에선 보통 머리베기를 중요시하는 편입니다.

덧글

  • 불타는 이글루 2018/03/06 23:09 # 삭제 답글

    이것으로 드디어 대망의 5가지 마스터컷을 모두 올리셨군요. 다음 영상도 기대하겠습니다.
  • dd 2018/03/10 21:08 # 삭제 답글

    예전 글에서는 대각선 베기가 힘이 더 강하지만 옆면을 보이기 때문에 수직베기로 깨뜨릴수 있다고 하셨는데 아니었던건가요?
  • abu Saif al-Assad 2018/03/10 22:50 #

    그게 위치에 따라 상성이 바뀝니다. 상대가 존하우를 칠때 상대 오른쪽/내 왼쪽으로 어깨를 노려서 샤이텔을 치면 이길 수 있지요. 머리만 노려도 타이밍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는데, 머리vs어깨로 동시에 들어가면 존하우가 이깁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