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다섯가지 마이스터하우 - 4.쉴하우 교범저장소



0:13 기본 움직임 디테일 해설 (Explanation of basic motion details)
0:54 쉴하우로 공격과 자세를 극복하는 법(How to Overcome Attacks and Postures with schielhauw)
2:10 다른 검술에서의 쉴하우(schielhauw of the other swordsmanship)
2:33 쉴하우의 약점(weakpoint of schielhauw)
3:36 와인딩에서의 쉴하우의 역할(the role of schielhauw in the winding)
3:56 역사적 사례와 함께하는 쉴하우 기술들(Schielhauw thechnique with historical examples)

리히테나워류 특유의 베기 중 하나인 "뒤집어내려베기" 쉴하우입니다.

생소한 베기 같지만 사실 여러 검술에서 이미 쓰고들 있다는 것이 특기할 만한 사항인데 단도법선의 도배격철기세, 미야모토 무사시 오륜서의 마음 찌르기or심장 찌르기, 야규신간류 갑주검술에서 자주 보여주는 그 칼등으로 막기 등이 바로 그것이고,
리히테나워류에서 요구하고 보여주는 효과와 동일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베기를 쳐내고 찌르기를 튕겨내며 가까이에서 적을 찌르는 것이죠. 일본이나 명나라에선 외날도로 하다 보니 베지는 않지만요.

리히테나워류에서는 양날검이라는 점을 십분 이용하여 긴 칼의 약점인, 가까이 붙으면 베기도 찌르기도 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이 쉴하우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예시와 설명을 영상으로 보시는게 제일 빠르지 싶네요.

덧글

  • 불타는 이글루 2018/03/06 23:02 # 삭제 답글

    쉴하우 라고 해서 높은 크럼프 하우와 유사한 그것만 늘 떠올렸었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다양하고 많은 바리에이션이 존재하는군요. 항상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
  • abu Saif al-Assad 2018/03/06 23:12 #

    리히테나워류 5가지 베기는 공격이자 자세를 격파하면서 바인딩의 수단으로 쓰이는 베기들이죠. 5가지 베기 영상을 만들면서 이런 특징을 구분해서 열거했다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드는데 쉴하우 영상은 그게 구현되어있는듯 해서 마음에 듭니다. 은근히 바리에이션도 많고, 필수적으로 짚고 넘어가야 할 것도 많아서 결국 독보적으로 영상이 길어졌네요.
  • 불타는 이글우 2018/03/06 23:30 # 삭제

    덕분에 공부할게 많아서 좋습니다. 언젠가 다른 마스터 컷들도 추가 영상을 ㅇ...
  • abu Saif al-Assad 2018/03/06 23:38 #

    마스터컷은 다섯개뿐이니 이걸로 종결이고 이후 미틀하우, 운터하우와 빈트하우, 글뤼츠하우, 프릴하우 등 파생 베기들을 다루고 리히테나워류 15세기 17개념이나 요아힘 마이어 기술들을 다룰 수 있을 겁니다. 가장 급한 건 위에서 주켄, 아래에서 두히벡셀의 두가지겠네요. 이것도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