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고전검술훈련 20171112 즈버크하우 실험, 쿠르츠하우, VB롱소드 서양검술 ARMA Korea



오늘은 쿠르츠하우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원래는 크럼프하우 영상을 대체적으로 촬영했는데 아무래도 준비가 미흡하고 리허설이 충분치 않아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재촬영을 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대신 촬영분 일부를 따로 떼어서 쿠르츠하우 설명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쿠르츠하우는 크럼프하우를 통해서 사용되는 일종의 페인트 공격입니다. 크럼프하우 모션으로 움직이되 짧게 쳐서 상대 공격에 부딪쳐주지 않고 밑으로 지나가버리는 것이죠. 가짜 단직이나 링겍 등의 예시에서는 크럼프하우 기술 묶음의 일부로 제시되어 있으며, 크럼프하우에 대한 정립이 이뤄지지 않았으면 역시 실체 파악이 불가능한 것도 특징입니다. 그리고 기술 지시문도 애매모호하게 되어 있어서 이것도 견강부회식 해석이 난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보시는 대로 우리 그룹에 걸리면 한방입니다. 지시문과 삽화의 모든 미스테리가 다 풀리죠. 이것 말고도 링겍의 예시가 남아있는데 그건 잊어버리고 촬영을 못했네요. 예시를 말씀드리자면 상대 베기를 막으면서 치는 건 같으나 요아힘 마이어가 머리를 내려베는 것인데 비해 약간 간격을 두고 옥스 상태에서 상대 얼굴을 찌르는 기술입니다. 같은 모션인데 거리에 따라 가까우면 베기, 멀면 찌르기죠.

가짜 단직이나 요아힘 마이어 B중간 삽화는 상대가 옆으로 살짝 밀어내어서 머리를 베지 못하거나 거리가 약간 나온 경우 검을 돌리면서 바이콘 자세로 만들면서 찌르는 것입니다. 요아힘 마이어 B중간 삽화는 그동안 베기로 하면 절대 저 삽화가 안 나와서 엄청난 미스테리였는데 결국 한방에 보내버렸습니다.

즈버크하우 실험은 여러 가설들을 시도해봤는데, 결국 뒷날로 들어가면서 상대 베기와 머리를 동시에 쳐버리는 기술은 무슨 수를 쓰고 무슨 가설을 동원해도 실전식으로 강하게 치면 누구나 쉽게 성공하지만 컨트롤을 하면 무조건 튕겨서 손가락을 친다는 것만 확인했습니다. 쉴트로 직접 받아도 힘이 강해서 옆으로 미끄러지면서 가드에 걸리면서 손가락 찍고, 가드쪽 칼날로 받으면서 미끄러뜨려도 옆으로 튕기면서 손가락을 찍거나 용케 쉴트에 걸린다 쳐도 내려베기가 워낙 강하니 역시 쉴트에서 미끄러지면서 가드에 걸리고 손가락이 찍히는 상황만 벌어졌습니다. 결국 이건 요아힘 마이어가 말한 대로 앞날로 쳐내던지 그냥 즈버크하우로 상대 칼만 때리는 식으로 쓰든지 해야겠습니다. 상대방이 마스크를 썼다면 자신있게 즈버크를 쓸 수 있는데,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면 다칠까봐 강하게 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http://www.woodenswords.com/Steel_Techniques_Feder_with_Disc_Pommel_p/feder.tech.disc.htm

방문자 분이 가져오신 이 물건은 퍼플하트 아머리를 통해 구입한 블런트인데 밸런스가 희한하게 좋습니다. 가드에서 1.5인치 정도밖에 안되는 밸런스 포인트를 가지고 있어서 무게가 가볍지는 않은데도 피더처럼 다룰 수 있더군요. 가격은 189달러밖에 안하니 상당히 저렴한 편인데 빅터 베르쿠츠 제품이라 튼튼할 겁니다. 가격이 싼 이유는 직접 보니까 알겠더군요. 칼날이 그냥 철판을 잘라서 적당히 마무리한 거라 진검이나 다른 블런트처럼 칼날이나 칼끝쪽으로 갈 수록 두께가 줄어들거나 날각이 없고 그냥 철판입니다. 쓰는 데에는 크게 문제없기는 한데 밸런스나 형상이 진검에 가까운 시뮬레이터라기보다는 연습에 최적화된 블런트 트레이너라고 보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마음에 드는데 롱소드 블런트보다는 아밍소드 하나 사고 싶네요.

덧글

  • 카펫 2017/11/16 16:59 # 삭제 답글

    그러고보니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존 클레멘츠 선생님은 유파가 무엇인가요? 피오레류 이신가요?
  • 오렌지 공작 2017/11/16 17:23 #

    리히테나워류 아닌가요.
  • abu Saif al-Assad 2017/11/16 18:12 #

    판 유러피안입니다. 리히테나워 피오레 구분을 두지 않고 같은 거라고 생각하며 양쪽 다 하는 타입이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