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아부 카말은 자네가 묵어부럿어 잡설저장소




IS최후의 거점 아부 카말이 11월 8일자로 시리아-이라크군 합동작전으로 함락되었습니다. 이라크군은 얼마 전부터 국경지대 IS를 싹쓸어버리고 알 카임 시를 점령하며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했습니다. 이번 아부카말 작전에선 정규군은 국경을 넘지 않았고 시아파 민병대 "민중기동대"만이 국경을 넘어서 합동작전을 했다고 하네요. 양국간의 합동작전은 1973년 이래로 처음이라고 합니다.

상황을 보면 의외로 쉽게 도시를 내주었는데 이미 러시아군이 순항미사일과 융단폭격으로 다져주었고 애초에 아부 카말이 면소재지 수준의 작은 도시고 여기서 저항하느니 병력을 온존하는게 낫다고 생각했는지 북쪽 강변도로를 타고 도주했으며 11월 9일 현재 도시 북쪽에 남은 잔당들과 전투중이라고 합니다. 추격을 막기 위한 결사대가 아닌가 싶네요.

IS에게 이제 도시라고 할 만한 곳은 없습니다. 유프라테스 강가에 몇몇 마을이 있긴 한데 마을일 뿐이고, 이곳도 버티고 결전 벌이기에는 시원찮은 곳이죠. 결국 2008년 미국에게 한번 패배했을 때처럼 사막지대로 도주하고 훗날을 기약할 수밖에 없어 보이지만 사실상 이쯤에서 IS는 끝났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시리아 내부에서 쿠네이트라 주, 다마스쿠스 야르무크 난민촌, 아프간과 리비아에 IS세력이 있지만 IS오리지날이 아니라 외부 조직이 충성을 맹세한 것이기 때문에 별반 의미는 없다고 봐도 될 것 같네요.

덧글

  • 발키리 레나스 2017/11/09 20:00 # 삭제 답글

    그나저나 알바그다디가 안잡히게 걸리지만 강변마을이야 타이거부대가 청소할거 같고 사막지대에서 저항해보았자 숨을곳도 잘없어서 러시아 하인드에 끔살 당할거 같습니다.오늘 러시아 쿠르즈미사일을 발사한거로 보아 아부카말에 벙커에 그나마 남은 지휘부도 날려버릴 모양입니다.그리고 아이에스들이 어디 짱박혀 보았자 러시아는 체첸전에서 잔당소탕을 여러번 해본 경험이 있어서 러시아군에게 걸려 끔살 당할 미래만 남았습니다.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1/09 20:28 # 답글

    러시아-시리아 군의 토벌은 얼마 남지 않았지만 터키군이 시리아 북쪽에 왔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터키군의 속내와 카타르-사우디의 속내도 모르겠습니다. 터키군이 왜 온거지??
  • abu Saif al-Assad 2017/11/09 22:24 #

    터키군은 원래는 내전에 개입해서 꼭두각시 정권 만들 생각이었지만 난민만 떠안고 다 틀어졌고 지금은 쿠르드족 문제 때문에 개입중입니다. 카타르와 사우디는 한발 물러난 상태고 카타르는 친 이란 친 무슬림형제단 성향 때문에 사우디랑 갈라섰고 적대 관계가 되었죠. 카타르가 이란과 한편이 된 이상 내전에서의 개입도 어렵습니다.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1/09 22:27 #

    그나마 다행이네요. 카타르, 사우디는 내전에 개입하기 힘들지만 터키와 쿠르드 문제도 만만치 않으니... 시리아 내전 이후의 시리아가 경계 해야 할 세력은 역시 쿠르드와 내부의 반군 잔당, 종파와 군벌들이겠죠?
  • 함부르거 2017/11/09 20:28 # 답글

    이제 남은 건 공통의 적 IS가 없어진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종파갈등이 심화되고 민족간의 학살극이 벌어지는 일인가요. -_-;;; 안그래도 이라크가 쿠르드족 치러 가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고... 거기에 전 세계에 IS가 뿌려 놓은 추종자들이 벌일 테러 활동까지 더하면 평화는 커녕 골치아픈 일만 계속 늘어날 거 같습니다. -_-;;;;;
  • abu Saif al-Assad 2017/11/09 22:26 #

    종파적인 부분도 없진 않으나 근본적으로 세속주의와 이슬람주의의 싸움이고 국가주의와 지역주의의 싸움이기도 하고 그렇죠. 시리아 내셔널리즘을 표방하는 정부 입장에서 쿠르드가 반군과 연합하여 또 미국의 지원을 받는 형태로 있는다면 결국 싸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라크도 다르지 않지요. 애초에 사담 후세인 시절부터 이라크 쿠르드는 2개의 정파로 나뉘어서 한쪽이 합의하면 한쪽이 통수치는 식이었습니다. 사담 후세인도 통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하나의 국가를 부정하면 폭도 진압이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 KittyHawk 2017/11/09 22:40 # 답글

    IS 추종자들이 일으킬 문제와 관련해 인도네시아에서 적신호가 켜진 걸로 압니다. 현지 언론이 조사를 해보니 무려 20퍼센트 대의 고교/대학생들이 IS 동조 성향을 보이고 인도네시아에 샤리아 국가를 세워야 한다고 답했다더군요.
  • 지나가던과객 2017/11/09 23:31 # 삭제 답글

    저런 놈들은 개그 만화에 나오는 악당들처럼 거의 없어졌다고 생각될 때 뜬금없이 부활해서 테러를 저지를 겁니다.
  • 제트 리 2017/11/10 10:16 # 답글

    이제 지엽적인 이슬람식 싸움이 시작 되겠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