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ISIS 대반격으로 M20고속도로 차단 잡설저장소



ISIS는 그동안 동부 사막지대에서 상당한 참패를 거듭해왔습니다. 광대한 영토를 싸그리 말아먹고 결국 3년간 포위해온 데이르 에조르 시가 해방되는 걸 막지 못했죠. 심지어 시리아 정부군이 유프라테스 강을 도하하자 전력을 다해 도하한 정부군을 몰아쳤지만 참패만 당했습니다. 타이거 부대는 유프라테스강 서쪽에 있던 IS잔당을 싸그리 정리하고 소멸시켰죠.

하지만 놀라운 쾌진격에도 불구하고 타이거 부대가 하마 전선으로 이동한다는 선포를 하고 철수했기 때문에 병력 공백이 생기는 건 막을 수 없었나 봅니다. 거기에 광대한 M20고속도로 전체를 다 지킬 수도 없고 말이죠. 정부군 병력도 그동안 쉴새없이 공세를 계속해왔기 때문에 요즘 약간씩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정부군이 공세종말점에 도달했다고 판단하고 M20 고속도로를 절단하는 반격을 개시한 모양입니다.

반정부 언론인 시리아 인권관측소(SOHR)에 따르면 M20고속도로 중 중요 거점인 알 수크나가 이미 IS의 화력 통제하에 들어갔다고 하고, 외곽에서는 100여명의 정부군&친정부 세력을 사살했다고 IS관영 아마크 통신에서 발표했습니다. M20 고속도로 중간의 마을인 앗 슐라, 카바즘, 촐라 마을도 점령했다고 하고요. 사막 전투는 마치 해전과 같아서 주요 거점에서 출격해서 주변 지역을 통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거점마을이 중요한데 이것들을 뺏겨버렸네요.

아마 소규모 부대가 주둔한 지역을 늘 하던 대로 새벽이나 저녁때 경계가 느슨해지는 시간을 틈타서 기습했을 거라 보여집니다. 전차는 대전차미사일로 잡고 기관포를 실은 테크니컬로 화력 지원을 하고 철판을 용접해 만든 수제 APC로 돌격해서 하차 돌입하는 패턴을 그대로 반복했을 것 같네요. 사막의 기지도 불도저로 흙벽을 싾아놓기는 하는데, 그렇게까지 높지도 않고 비스듬하게 싾여 있어서 달려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엄폐물 역할만 겨우 하는 거라 방어력이 높지가 못하죠. 미군이 잘 쓰는 그 헤스코 방벽처럼 되어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으니 보병 돌격을 막을 수가 없네요. 여기에 IS는 드론으로 정찰하고 항상 상대 기지보다 많이 병력을 집중시켜서 전체 숫자는 적어도 싸움 현장에서만큼은 우위를 점합니다. 종교적 광신으로 무장한 사기 높은 전투원들은 덤이고요.

정부군은 유프라테스강 동쪽에서 교두보를 확보하고 데이르에조르 시의 ISIS를 역포위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만 이번 사태로 M20 고속도로를 재개통 하기위해서 전과 확대는 글러먹게 된 것 같습니다. 굉장한 대패로 ISIS가 당분간은 대공세를 못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바퀴벌레처럼 살아나서 계속 문제를 일으키네요.

덧글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09/29 07:29 # 답글

    씁... 내가 김칫국을 엄청 먹었네요. 시리아 정부군-러시아를 포함한 연합군(?)의 계속된 승전에 시리아 라이브맵을 보지 않아도 되겠지? 였는데. 다에쉬가 M20 도로처럼 중요한 거점을... 다에쉬가 아직도 자금력 + 무기와 물자를 갖춘건가, 잠재된 전력이 남아있던건가 싶군요. 타이거 부대가 병력 공백과 이런 변수를 몰랐을 리가 없을텐데... 데이르에조르의 상황에 변수가 생겼네요. 한 달도 안됐는데... 그동안 김칫국 먹듯이 굴어서 죄송합니다.

    어쩔수 없는 사례인건지, 예상외의 반격인건지... 시리아의 앞길이 불투명 해졌습니다. 부디 이것이 다에쉬의 최후의 발악으로 남게되어 시리아 정부군이 반격을 해 다 박살나길 기원합니다.
  • 제트 리 2017/09/29 09:19 # 답글

    is 이 대단한 쉐키들.....
  • KittyHawk 2017/09/29 09:46 # 답글

    외부 지원과 병력 유입이 여전하다는 반증 아닌가 싶어지기도 합니다.
  • abu Saif al-Assad 2017/09/29 15:52 #

    정부군 공세에 후퇴시킨 병력과 이라크, 아부 카말 쪽에서 동원한 병력을 합쳐서 공세에 쓴 것 같습니다. 요즘 IS는 이전과는 달리 터키 국경지대도 점유하지 못했고 과거처럼 터키의 지원도 받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 오렌지 공작 2017/09/29 16:16 #

    터키의 방침도 바뀐 것 같고 말이죠. 꿈도 미래도 없는 ISIS에 계속 투자하기 보다는 다른 반군에 투자하는 게 더 나을 거라고 생각한 걸 수도 있고요.그나저나 터키는 영... 다들 미국이 호박씨 깐다 하지만 터키나 러시아, 여타 힘좀 있는 나라라면 죄다 그 모양이네요. 하여튼 문제입니다.
  • 김동현dhkim 2017/09/29 23:44 # 삭제 답글

    타이거는 뒷목 잡겠네요.... 다 해놓은 밥이 타버렸으니.
  • abu Saif al-Assad 2017/09/30 01:04 #

    다행히도 방금 정부군이 반격해서 모두 밀어버렸다는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 오렌지 공작 2017/09/30 02:03 #

    역시 지금 ISIS는 뭔가 한참 부족하네요. HTS도 그렇고 ISIS도 그렇고 요새 정부군에 압도돼네요. ISIS라 하더라도 제대로 된 군대 상대론 쪽을 못쓰나 봅니다.
  • abu Saif al-Assad 2017/09/30 06:07 #

    정부군도 정신 차렸지만 러시아 SSO들의 활약이 만만치 않은 듯 합니다. 이번 제2차 하마 공세를 돈좌시켜버린 데에는 러시아 SSO들의 초정밀 저격, 공습 유도, 정밀 포격과 택티컬 전법이 큰 역할을 했고, 그와 더불어 후방항공차단을 성공적으로 이룩해낸 러시아 공군의 역할도 버릴 수 없지요. 이번 제2차 하마 공세에서도 SSO인터뷰를 보면 택티컬 반군이 출동했던 모양이고 가스통 포격과 함께 전차와 장갑차를 돌입시키고 하차해서 전투하는 연계 전술이 매우 정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진짜』에게는 당할 수 없었던 것이지요.
  • 오렌지 공작 2017/09/30 06:46 #

    사스가 혼모노...
  • 발키리 레나스 2017/09/30 22:41 # 삭제 답글

    현재 러시아가 알카에다의 하마 대공세를 미국이 조종한거라고 의심하던차에 이번에 아이에스의 데이르에조르 대공세 까지 겹치니 의심이 더해지겠군요.앞으로 양측간에 충돌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거 같습니다.
  • abu Saif al-Assad 2017/10/01 01:25 #

    항공사진으로 SDF는 그 긴 거리를 진출하면서 교전도 변변치 않고 최전방인데 경계가 허술하다면서 미국과 SDF와 ISIS간의 합의설을 제시하더군요. SDF가 미국 스폰싱 받는거야 다들 아는 사실이니 그렇다치는데 알누스라와 ISIS도 미국 조종설을 사령부에서 제시하는 걸 보면 미국에 대한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닌가 봅니다. 드러나는 정보만으로 취합하는 우리와 온갖 비밀 정보들을 다 받는 러시아측이 내리는 판단은 다를 수 있겠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