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zairai.egloos.com

포토로그



ARMA Korea 사이드소드와 레이피어 20170122 고전검술훈련Old-swordplay



어제는 사이드소드&레이피어 스파링만 했습니다. 일단 영상을 보면 처음에 폴첸 컵힐트 레이피어를 가지고 사이드소드 스파링을 하는데 사실 날길이 93cm정도면 사이드소드 중에선 드물지 않은 길이이기 때문에 사이드소드의 범주에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이걸 써본 이유는 요아힘 마이어의 레이피어(사이드소드)검술이 이런 긴 거에 맞춰진 거라고 보기 때문이라는 가설을 실험하기 위해서죠. 요아힘 마이어의 시스템은 베기와 찌르기가 같은 비중으로 활용되는 사이드소드 검술이지만 85cm정도의 짧은 사이드소드로는 요아힘 마이어의 시스템에서 말하는 게라드 버잣충, 즉 팔을 뻗은 중단의 활용이 책에서 말하는 것만큼 훌륭하거나 뛰어나지도 않고 찌르기의 유용함이 그렇게 크지도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1월 1일의 레이피어 스파링에서 93cm정도의 이 컵힐트 레이피어는 기존의 레제니 사이드소드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칼끝 견제나 찌르기 공방의 유용성, 안정성이 크게 느껴졌고 그래서 시도해본 것입니다.

해본 결과로는 일단 확실히 공방에서 격이 달라집니다. 찌르기 견제 자세들의 의미가 확고해집니다. 그리고 칼이 길다보니 막기도 편하고 상대방의 찌르기를 통제하기도 쉽습니다. 칼이 짧으면 상대방의 찌르기를 사이드소드-레이피어 검리대로 통제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지죠. 확실히 길수록 안전하고 짧을수록 위험합니다. 공방의 간격 자체도 상당히 넓어지고 전체적으로 요아힘 마이어의 검리를 보다 더 잘 살리게 된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폴첸 프랙티컬 컵힐트의 밸런스가 레이피어치곤 나쁘고 사이드소드치곤 애매해서, 이를테면 칼끝에 아예 무게가 실려서 돌팔매처럼 치게 만들던지 아예 손잡이 쪽으로 밸런스를 잡아서 환상의 칼끝 컨트롤이 되게 만들던지 해야 하는데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밸런스가 되어놔서 공방도 제대로 해내기는 거시기했던듯 싶었습니다.

2분17초부터는 늘 쓰던 레제니 사이드소드가 나옵니다. 밸런스는 확실히 레제니 것이 낫지만, 아무래도 85cm날길이로 폴첸 컵힐트에 비해 10cm나 짧다 보니 찌르기 공방이나 견제보다는 베기 공방이 훨씬 많이 나오고, 이게 더 안전하다는 느낌입니다. 해보면 레이피어 검리의 적용은 85cm 칼날로는 어렵습니다. 검술은 역시 요아힘 마이어 레이피어를 바탕으로 다르디 학파를 함께 쓰고 있는데 찌르기나 칼끝 견제를 많이 쓰고는 있지만 긴 칼을 쓸때와 비교해서 그 의미나 중요성은 확실히 낮게 작용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3분 22초부터는 정석적인 레이피어 공방입니다. 확실한 건 사이드소드야 그렇다쳐도 레이피어는 확실하게 마스크를 쓰지 않는 편이 검리대로의 싸움이 나옵니다. 마스크를 쓰면 틈이 보이는 대로 쳐들어가기만 하지 상대방의 검이나 공세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일련 과감해 보이지만 별반 의미는 없는 상황이 나올 때도 있죠. 물론 그만큼 올바른 자세와 공방을 몸에 때려박을 필요가 있지만, 제대로 하려면 역시 옛날 사람들의 방식대로 레이피어도 마스크를 안 쓰는게 낫습니다. 시리아 알레포에서 활약하던 러시아 특수전부대장이 로봇 우란 시리즈의 활약상을 언급하다가 "공포가 없이는 진정한 전사가 될 수 없다" 라는 말을 한 적이 있었죠. 자신의 몸을 지키고 싸움이라는 상황에서 자신의 목숨을 안전하게 <방어>하기 위해서는 일단 공포를 느끼는 것이 필수불가결합니다.

실제로 4분 19초부터의 노마스크 레이피어를 보면 마스크 쓰고 할 때에 비해서 훨씬 칼끝을 신경쓰고 자신의 안전에 비중을 두며, 결과적으로 상대의 검을 마스크 쓰고 할 때보다 보다 완벽하게 제압하거나 밀어내어 안전을 확보하면서 싸우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람의 시스템이 공포를 전제로 발생한 것이라면 공포가 없고서야 완전한 구현이 불가능한 것은 어쩔 도리가 없는 것이죠. 그러므로 역시 레이피어를 하더라도 옛날처럼 마스크는 안쓰고 끝에 가죽팁을 달고 노끈으로 단단히 묶은 다음 천 주머니를 씌워서 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덧글

  • 킴브레이의 화덕덕 2017/01/23 12:49 # 답글

    어쩔 수 없는 한계란 것이 있군요...
  • nsm9574 2017/01/23 14:07 # 답글

    역시 폴암이든 롱소드든 사이드 소드던간에 리치가 긴게 유리하다는건 변함이 없네요
  • abu Saif al-Assad 2017/01/25 06:16 #

    그런 게 아니라 그 검술이 발전한 배경이 되는 무기의 스펙이 어떤 게 맞는가의 문제인거죠. 단검으로 바인딩 와인딩을 할 수는 없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85cm나 93cm나 큰 차이는 없어보일지 몰라도 무기의 길이가 10cm가 달라지면 특성도 달라집니다. 그걸 이전에 느꼈고 이번에 검증해보고자 하는 시도였다고 할 수 있죠.
  • 윈터마울 2017/01/24 15:17 # 삭제 답글

    헉 뻘쭘하게 스파링도중 한가운데 난입
댓글 입력 영역